상단여백
HOME 환경뉴스 국정감사
일부 교수들, 임용고시 문제 관행적 유출 의혹강득구 의원 “교대 교수 중심 출제진 구성 관행 개선해야”

[환경일보] 초등교사 임용고시(초등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관련 일부 시험 준비생들에게 예상 출제진 교수명단이 공유되고 출제진으로 참여하는 일부 교대 교수들이 소속 제자들에게 임용고시 문제를 관행적으로 유출해왔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결국, 초등학교 임용고시가 짜고 치는 고스톱판이었다는 것이다.

국회 교육위원회 강득구 의원이 26일(월) 교육부 대상 종합감사에서 예비 교사인 교대생(초등교육과 학생)들이 최종 출제진 교수진 정보를 공유하는 정황이 담긴 다음 카페의 캡쳐 사진을 공개했다.

강득구 의원이 공개한 다음 카페 캡쳐 사진. <자료제공=강득구 의원실>

강득구 의원이 공개한 다음 카페 캡쳐 사진에 따르면, 2020년 10월20일 자에 ‘최종 출제 교수진 정보 공유합니다’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해당 글에는 비댓(비밀 댓글)을 통해 예상 출제진 교수명단이 상호 제공되는 내용들이 언급되고 있고, 실제 비밀 댓글은 207건, 조회 수는 3000여 건이나 된다.

강 의원은 26일 교육부를 상대호 한 종합감사에서 유은혜 장관에게 “초등임용고사 카페 모니터링 결과를 보면 시험을 준비하는 예비 교사들이 출제진 명단을 확보하고 출제진들이 찍어준 문제를 요약 정리한 자료를 매매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조회 수가 3000건인데. 공교롭게도 초등교사 임용시험을 보는 인원과 맞먹는다. 이게 사실이라면 시험의 공정성에 심각한 문제가 있다고 본다”고 지적했다.

강득구 의원은 이게 사실이라면 초등 예비 교사의 윤리 의식이 심각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게 사실이라면 초등 예비 교사의 윤리 의식이 심각하다. 임용고사 출제 정보를 공유하는 것은 수험생의 부정행위에 해당하는 것이란 걸 알아야 한다”며 “이와 관련해 면밀한 조사를 위해 필요하다면 수사 요청을 해야 한다고 본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후 교대 임용시험을 응시하는 것에 있어 불이익을 주는 등 교육부 차원의 제재를 가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이러한 문제는 교대 교수 중심으로 출제진을 구성하는 관행도 한 원인이기에, 전문성 있는 현장교원들을 추천받아 다양한 출제진 인력풀을 구성하는 방식으로 개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원 기자  press@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원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