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환경플러스 농·수·축 보도자료
농진청, 벼 키다리병 저항성 판별 마커 개발‘삼광벼’서 키다리병 저항성 유전자 발견, 마커 개발 활용
키다리병이 심하게 발생한 논<사진제공-농촌진흥청>

[환경일보] 이보해 기자 = 농촌진흥청(청장 허태웅)은 2003년 자체 개발한 ‘삼광벼’에서 최근 키다리병 저항성 유전자를 발견하고, 이를 이용해 벼 키다리병 저항성 판별 마커를 개발했다.

벼 키다리병은 곰팡이 병원균인 후사리움 후지쿠로이(Fusarium fujikuroi)에 의해 발병한다.

곰팡이 포자가 벼꽃에 감염돼 종자로 전염되고, 감염된 종자에서 발아한 벼는 웃자라다가 위축되면서 말라 죽는다.

연구진은 싹이 튼 ‘삼광벼’ 종자에 벼 키다리병균을 접종하고, 4주간 키운 뒤 고사율을 조사했다. 이 결과, 고사율이 25.0% 수준에 머물러 ‘삼광벼’가 벼 키다리병에 저항성이 있음을 확인했다.

키다리병 저항성 유전자 위치는 ‘삼광벼’와 ‘주남벼’ 사이의 자손과 유전자 지도를 이용해 확인했다.

연구진은 키다리병 저항성 유전자 위치를 바탕으로 저항성 계통 선발을 위한 디엔에이(DNA) 마커를 개발했다. 이 마커로 벼 품종들을 분석한 결과, ‘삼광벼’의 저항성 유전자를 가진 품종들과 가지지 않은 품종들이 구분됐다.

새로 개발된 마커를 활용하면 약제로도 박멸이 쉽지 않은 벼 키다리병 저항성 품종을 개발하는 데 드는 시간과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분자과학학술지(International Journal of Molecular Sciences)에 게재돼 학술적으로 인정받았다.

농촌진흥청 유전자공학과 한정헌 과장은 “이번 연구 결과는 벼 키다리병으로 인한 피해와 농약 사용량을 줄이는 데 크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기반 기술로서 가치가 매우 높다”라고 말했다.

이보해 기자  hotsun@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보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