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환경플러스 농·수·축
지친 마음 위로할 구곡(九曲) 절경을 거닐다북한산국립공원, 수도권 유일의 우이구곡 명소 1곡~6곡까지 탐방기반 시설 정비
제6곡 월영담 전경 <사진제공=국립공원공단>

[환경일보] 가을바람 불어오는 요즘 옛 시인 묵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곳, 서울 시민들의 쉼터로 사랑받는 계곡 우이구곡으로 떠나보자.

국립공원공단 북한산국립공원사무소(소장 박기연)는 올해 북한산 전 지역의 비지정문화재를 조사하는 가운데 그간 알려지지 않았던 ‘우이구곡(강북구 우이동)’에 대한 안내시설 조성이 완료돼 해설프로그램 운영 등 10월부터 본격적으로 탐방객에게 소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우이구곡은 서울에서 유일하게 조선시대 구곡문화 유적으로 남아있는 곳으로써 북한산 만경대에서 발원해 흘러내리는 우이계곡 상류에 펼쳐지는 9개의 비경을 일컫는다. 우이계곡은 만경대, 백운대, 인수봉 등과 어우러진 수석의 풍치가 아름다워 일찍이 시인 묵객들의 사랑을 받아 왔으며, 현재도 서울 시민들의 쉼터로 사랑받는 계곡이다.

우이구곡은 1762년경 풍산 홍씨 가문의 홍양호(1724~1802) 선생이 이름을 붙여 본격적으로 알려지기 시작했다.

도선사 아래 1곡 만경폭(萬景瀑)을 시작으로 2곡 적취병(積翠屛), 3곡 찬운봉(瓚雲埄), 4곡 진의강(振衣崗), 5곡 옥경대(玉鏡臺), 6곡 월영담(月影潭), 7곡 탁영암(濯纓巖), 8곡 명옥탄(鳴玉灘), 9곡 재간정(在澗停)까지 이어진다.

우이구곡 탐방 안내시설(전망대 및 해설안내판 설치) <사진제공=국립공원공단>

북한산국립공원사무소에서는 서울시 강북구 우이동 도선사를 시점으로 약 2.3km에 걸쳐 1곡부터 6곡까지 종합안내판 1개소, 전망대 4개소와 역사·문화해설 안내표지판 6개소 등 탐방 기반시설을 정비했다.

아울러, 북한산 우이구곡의 역사와 문화자원을 알아보는 탐방 해설프로그램을 (사)한국산서회와 10월부터 운영할 예정이다.

북한산국립공원사무소 민웅기 자원보전과장은 “국립공원 내 숨겨진 우이구곡의 비경과 역사·인문학적 콘텐츠를 발굴해 코로나19로 지쳐있는 국민들께 새로운 탐방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강혜연 기자  khy@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혜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