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특집 인터뷰
“땅속으로 사라지는 수돗물 최소화할 것”
권형준 한국수자원공사 강원지역협력단장
K-water 상수도 현대화사업으로 스마트 관리체계 구축
상하수도는 ‘동전의 양면’···“통합관리 지향해야”

낡은 수도관 교체·스마트 관망관리 인프라 구축
“소규모 지역 수도시설, 인근 지역과 연계운영 필요”

권형준 한국수자원공사 강원지역협력단장 <사진=이채빈 기자>

[환경일보] 이채빈 기자 = 수돗물은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성과 국민의 기본 생활권을 보장한다. 누구에게나 깨끗한 물을 누릴 권리가 있지만, 지방자치단체 대부분이 예산 부족 등으로 낡은 수도관을 교체하지 못하고 있다. 지난해 5월 인천에서 발생한 ‘붉은 수돗물’ 사태도 낡은 수도관이 문제였다.

게다가 수도관이 오래되면 부식과 균열이 생겨 중간에 수돗물이 샐 가능성이 크다. 2018년 한해 국내에 공급된 수돗물 총량은 66억5600만㎥였지만, 상수도관 노후 등으로 연간 수돗물 총생산량의 10.8%인 7억2000만t(약 6580억원)의 수돗물이 누수됐다.

수돗물에 대한 국민의 불안감이 커지자 정부는 오는 2024년까지 노후 상수도 관로 정비 사업을 완료하기로 했다. 환경부 산하 한국수자원공사(K-water)는 국민 물복지 향상과 수도사업 선순환 체계 구축을 위해 지자체와 협약을 체결,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한국수자원공사 강원지역협력단은 최근 강원영동현대화센터 개소식을 갖고 본격적인 업무에 들어갔다. 강원지역협력단을 이끄는 권형준 단장을 만나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에 대한 여러 가지 이야기를 들어봤다.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의 목적과 의의는.

한국수자원공사 강원지역협력단은 영동지역 5개 시군 대상으로 오는 2024년까지 상수관망 전산화, 블록시스템 및 유지관리시스템 구축, 누수탐사 및 복구, 노후 상수관망 정비 등 수도시설 현대화를 추진한다. <자료제공=한국수자원공사>

현대화사업은 말 그대로 수도시설을 현대화하는 작업이다. 수도시설 같은 경우 지자체가 직접 관리·개선해 그 지역 주민들에게 깨끗한 물을 공급하는 게 원칙이다. 그러나 특별시나 광역시 등을 제외한 대부분 시·군들은 재정적으로 열악하고, 전문인력이 부족해 녹물, 악취, 단수 등 전반적인 서비스 수준이 낮아질 수밖에 없다. 결국, 중앙정부가 필요비용의 50%~70% 이상을 보조해주면서 유수율이 낮은 일부 지역을 중심으로 시설을 현대화하는 등 수도시설 관리의 모범사례를 보여주는 것이다.

낡은 상수관이나 정수장을 조사·정비해 연간 7억t씩(1년에 6000억원) 땅속으로 사라지는 수돗물을 최소화하고, 이로 인한 지자체 수돗물 생산비용 절감하는 게 현대화사업의 목적이다. 이렇게 절감된 비용은 다시 낡은 상수도관을 정비하는 데 사용돼 상수도 재정 건전성을 확보할 수 있다. 아울러 블록시스템·유지관리시스템 구축과 정보통신기술(ICT) 접목으로 스마트한 물관리를 실현해 더욱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수돗물을 마실 수 있다.

추진계획과 주요 현안은.

재정이 열악한 지자체를 대상으로 투자 대비 사업효과가 큰 지역을 우선으로 선정해 노후관을 교체하고 있다. 군지역을 시작으로 시 지역까지 확대해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 지자체 전체지역에 대해 스마트 관리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유수율이 특히 저조한 지역을 대상으로 노후 상수관망 정비, 누수탐사와 복구 작업을 펼치고 있다. 노후 관로 교체는 사업대상 지역(통상 지자체 면적의 약 50%)의 노후관 중에서 15% 수준으로 시행 중이다.

국민에게 맑고 깨끗한 물을 항상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물복지를 누구나 동일하게 누릴 수 있는 형평성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균형 있는 정책이행을 위해 오는 2022년까지 전국 상수도 관로에 대한 노후 상수관로 정비 기본계획 용역을 추진하고 있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이번 현대화사업을 추진하지 못한 곳에 대해 2차 현대화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상수도 시설 현황조사와 누수탐사는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

상수도 시설현황 조사는 총 사업 기간 5년 중 사업 초기 6개월 이내에 완료해야 한다. 관로를 비롯해 급수전(수용가 수도계량기), 수용가(특히 대수용가), 밸브류(제수 밸브, 이토밸브, 공기밸브, 감압밸브 등), 시설물(취수장, 정수장, 가압장, 배수지 등)의 상태를 면밀하게 조사하고 있다. 향후 안정적인 운영·관리를 위해 개선계획도 수립하고 있다.

무엇보다 누수로 인한 경제적 손실과 주민불편을 최소화하고자 현장 곳곳에 누수탐사와 복구, 노후 및 불량 관망정비 등을 실시하고 있다. 상수도 관로상 누수탐사는 사업대상 지역의 목표유수율 85% 달성을 위해 매년 누수탐사용역(누수탐사 전문업체 계약)을 통해 수행하고 있으며, 필요하면 K-water 누수탐사 전문인력을 투입해 성공적인 사업추진을 위한 노력을 극대화하고 있다.

강원지역협력단의 주요 업무는 무엇인가.

현재 정부에서 시행 중인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 중 강원도 8개 지자체(원주, 철원, 인제, 속초, 양양, 강릉, 동해, 삼척)에 관한 사업을 위탁 추진한다. 지자체 현대화사업 목표 유수율 85% 달성을 위해 강원도 영동지역 5개(속초, 양양, 강릉, 동해, 삼척) 시·군의 지리적 중심지역인 강릉시에 전국 최초로 센터를 개소했다. 국내 최고 물관리 전문 기관으로서 K-water만의 경험과 전문성을 충분히 발휘하고, 8개 지자체와 긴밀하게 소통·협력해 유수율 향상뿐 아니라 노후 상수관망 정비, 스마트 관망 인프라 구축 등 지역 주민분들께 맑고 깨끗한 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스마트 관리체계를 구축하면 어떻게 달라지는 건가.

스마트 상수관망 유지관리시스템 모식도 <자료제공=한국수자원공사>

우선 상수도 관로를 단위구역별로 구분해 수돗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한다. 단위구역별 블록시스템을 구축해 실시간으로 관리하기 때문에 누수 발생 시 신속한 확인과 빠른 정비가 가능하며, 혼재된 급수구역 경계를 체계적으로 조정해 비상상황 발생 시에도 용수를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다.

또 세계 최고수준의 국내 ICT 기술을 이용해 효율적으로 상수관망을 유지·관리하고자 한다. 누수여부, 누수지점, 수질변화, 수압변화, 관로상태를 실시간으로 원격 관리(TM/TC)할 수 있어 문제 발생 시 신속히 대응하고, 이를 통해 더욱 깨끗한 수돗물을 공급할 수 있다.

특히 즉각적인 누수 수리를 통해 수돗물 생산량을 줄여 생산·공급 비용(전력비, 약품비 등)을 절감할 수 있는데, 이는 지자체 경영수지를 개선할 뿐 아니라 효율적인 시설 투자를 가능케 해 수도사업의 선순환 구조(노후시설개량→누수 및 단수감소→생산원가하락→상수도재정 건실화)를 꾀할 수 있다.

기술적 기반으로 효율적인 관리체계가 유지될까.

이러한 스마트 상수관망 유지관리시스템이 도입·운영되면 효율적인 관리체계를 구축할 수는 있다. 다만 현대화사업 종료 후 지자체가 운영·관리할 경우 지자체의 재정적 또는 기술적 여건이 이전과 달라지면서 여러 부문에서 시행착오를 경험할 수 있다.

따라서 지자체의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 수도시설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한 지자체의 적극적인 지원과 협조를 부탁드리며, K-water 역시 강원지역의 현대화사업을 성공적으로 완수할 것을 약속드린다. 아울러 현대화사업을 추진하는 5년간 지자체와 계속해서 소통하고 협업해 사업완료 후에도 안정적으로 상수도 시설물을 유지·관리할 수 있도록 경험과 기술 등을 공유할 예정이다.

국내 상수도 유지관리 수준을 평가한다면.

우리나라 상수도는 100년의 역사를 가진 시설이지만, 세월과 함께 급격히 노후화돼 기능을 많이 상실했으며, 무질서하게 설치되거나 사용하지 않는 시설도 많아 유지·관리에 많은 어려움이 있는 게 현실이다.

2018년 상수도 통계에 따르면 21년 이상 경과된 노후관이 전국에 7만1686km로 33%를 차지한다. 정수장의 경우에는 전체 484개 가운데 약 253개소인 52%가 설치된 지 21년이 넘었다. 해가 갈수록 노후시설 비율은 점차 증가하는 실정이다. 특히 소규모 지자체의 상수도사업은 품질면에서나 지속성 측면에서 낮은 수준이다. 이에 대한 개선이 이뤄지지 않고서는 상수도 관리 수준을 향상하기 어렵다.

사실 대도시 외 지자체들이 국가의 보조 없이 수도시설 현대화를 모든 지역으로 확대하기에는 역부족이다. 지자체마다 상하수도 요금을 다르게 적용하고 있고, 소규모 지역의 경우 대도시보다 요금이 더 비싸기 때문이다. 따라서 소규모 지자체의 수도시설은 인근 지역과 통합 또는 연계 운영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끝으로 당부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상하수도는 동전의 양면과 같다. 통합관리가 이뤄져야 할 상하수도 부문이 서로 분리돼 있어 수도관리의 어려움을 가중하고 있다. 대부분 지역에 상수도관과 하수도관이 뒤엉켜 묻혀있거나 같이 연결된 때도 있어, 이번 현대화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하수관거의 정비도 필요하다.

또한, 상식적으로 상수원 상류에 있는 환경기초시설은 상수원 수질과 연계해 운영·관리돼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상하수도는 상수원의 수질 개선뿐 아니라 홍수나 가뭄관리와도 직접 연계되므로, 앞으로의 정책은 상하수도의 통합관리를 지향해야 한다. 이번 정부에서 시작한 통합물관리정책도 실질적인 타개책으로 거듭나려면 국가 차원의 상하수도 통합관리 정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한국수자원공사 강원 영동현대화센터 개소식에 참가한 주요 인사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노철민 한국수자원공사 노동조합 위원장, 김한근 강릉시장, 홍정섭 환경부 원주지방환경청장, 박재현 한국수자원공사 사장, 민경석 한국물기술인증원장, 김익수 환경일보 편집대표.

이채빈 기자  green900@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채빈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