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환경뉴스 환경정책
야생동물 거래, 인류의 생존이 달린 문제코로나19 초래한 인수공통감염질병 위험에도 국제거래 여전
녹색연합, WAP와 함께 G20에 야생동물 거래 종식 촉구

[환경일보] 녹색연합이 56년 동안 동물보호를 위한 정책 활동과 글로벌 캠페인을 펼쳐온 국제동물보호단체 WAP(World Animal Protection)와 함께 야생동물 국제 거래 금지를 위한 국제 캠페인 한국 서명운동을 시작한다. 이 서명운동은 영국, 미국, 케냐, 중국, 인도 등 14개국에서 진행된다.

서명을 통해 오는 11월 열리는 G20 정상 회의에서 야생동물과 인간의 건강, 세계 경제를 위협하는 야생동물 국제 거래의 영구적인 종식을 촉구할 예정이다.

WHO는 지난 3월 코로나19 세계적 대유행(Pandemic)을 선언했다. 전 세계 코로나19 확진자 1000만명, 사망자는 50만 명을 넘어섰다.

코로나 계열의 바이러스는 박쥐의 코로나바이러스가 야생동물을 중간 숙주로 해 인간에게 전파되는 것으로 추정된다.

우리나라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전체 감염병의 60% 이상이 인수공통감염질병이고, 20세기 이후 발생한 신종 감염병의 75%가 야생동물로부터 유래됐다.

생태계 파괴 등으로 서식지를 잃은 야생동물과 인간이 접촉할 가능성이 확대되고, 무분별한 야생동물 거래로 인해 인간과 야생동물 모두 각종 위험에 노출되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도 야생동물 거래는 여전히 진행되고 있으며, 허울뿐인 동물원법조차 적용 받지 않는 동물카페 등도 여전히 운영되고 있다. <자료제공=녹색연합>

G20 정상들은 지난 3월26일 특별 화상회의를 열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극복을 위해 'G20 특별정상회의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에 관한 성명'을 채택했다. 오는 11월에 열릴 G20 회의에서도 감염병에 대한 국제적 대응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녹색연합은 “G20 국가는 세계 야생동물 거래에 있어 주요 공급 및 소비 국가다. 따라서 G20 세계 정상들이 또 다른 감염병을 막기 위한 책임을 져야 한다”며 “그 시작으로 11월에 열릴 G20 정상회의에서 야생동물 국제 거래 종식을 영구히 약속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우리나라도 청정지대가 아니다. 국내 유입되는 해외 야생동물 중 96%(약 50만 마리)가 검역 대상이 아닌 양서류와 파충류이며, 환경부 수입 허가를 받지 않고 들어오는 야생동물이 전체 해외 유입 야생동물 중 약 63%를 차지한다.

인수공통감염질병 주요 매개체로 언급되는 박쥐, 사향고양이도 국내에 유입된 바 있다.

국내 거래도 마찬가지다. 우리나라는 전 세계에서 중국과 더불어 웅담 채취를 위한 곰 사육이 합법인 나라다.

지난달 국무조정실은 6개 관계부처 및 민간전문가 협의를 통해 해외 유입 야생동물 관리체계 개선방안을 발표했는데, 여기에는 감염병 유입원에 대한 추적관리를 강화하고, 검역과 통관 사각지대를 해소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코로나 위험성이 본격적으로 대두되기 시작한 지난 1월, 환경부와 관세청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숙주로 의심되는 중국 야생동물 수입을 잠정적으로 중지한 바 있다.

녹색연합은 “야생에서 포획돼 열악한 환경에서 사육되는 것은 야생동물에게 엄청난 스트레스를 유발하며 이는 야생동물을 질병의 배양원으로 작용한다”며 “야생동물 거래 금지는 단순히 야생동물 보호의 문제가 아니라 인류 생존을 위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녹색연합과 국제동물보호단체 WAP는 G20 야생동물 국제 거래 금지 서명 운동을 시작으로 정부와 국회에 야생동물과 우리 모두를 보호할 방안 마련을 요구할 예정이다.

이정은 기자  press@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정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