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산업·노동·안전 산업·기술
환경산업기술원, 추경 2745억원 투입온실가스 감축 위한 공정개선 등에 정책자금 2000억 융자

[환경일보] 한국환경산업기술원(원장 유제철)은 저탄소 사회로의 전환과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해 3차 추경예산 총 2745억원을 투입해 그린뉴딜 사업 등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기술원은 올해 2709억원 규모의 정책융자금 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번 추경으로 2000억원을 융자사업에 추가 투입한다. 증액된 융자금은 1% 수준의 낮은 금리로 약 400개 기업에게 지원될 예정이다.

기업 당 지원 한도액은 기존 시설자금 50억원에서 80억원으로, 운전자금은 10억원에서 20억원으로 각각 늘었으며, 일반기업의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공정 개선도 지원 분야로 신규 포함됐다.

녹색산업을 선도할 기술개발(R&D) 분야에서는 환경부 그린뉴딜 대표사업인 수열에너지를 활성화 하기 위해 ‘수열 냉난방 및 재생열 하이브리드 시스템 기술개발’을 신규 추진하고, 올해 추경예산 10억원을 포함해 2023년까지 총 70억원을 투입한다.

이번 기술개발로 건축물 에너지를 최대 50% 절감하고, 냉각탑 제거로 인한 도시 열섬 현상 해소 및 미세먼지 저감 효과도 있을 것으로 환경산업기술원은 기대하고 있다.

또한 2019년부터 2022년까지 총 235억원 규모로 진행하고 있는 정보통신기술(ICT) 기반 스마트시티 수자원 관리 지능화 기술개발 사업에서도 70억원의 추경예산을 추가로 확보해 연구 성과에 대한 실증과 현장 적용 시점을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녹색산업 선도 분야에 전문성을 갖춘 인력을 현장에 적시 공급하기 위해 녹색융합기술 인재양성사업을 새롭게 착수한다.

올해 추경 88억원으로 특성화 대학원 10곳을 지정해 운영할 계획이며, 2022년까지 303억원을 추가로 투입해 전문인력 1000명을 양성한다.

환경산업기술원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공정개선 등에 정책자금 2000억원을 융자할 계획이다.

예비‧초기 창업기업 80곳 지원

아울러 기술원은 늘어나는 환경 분야 창업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신설된 에코스타트업 인큐베이팅 사업을 통해 예비 창업자 또는 초기창업기업 80여곳을 지원한다.

총 60억원을 투입해 멘토링, 초기 사업화 등 성장 단계별 맞춤형으로 지원하여 예비 유니콘 기업 육성을 강화한다.

중소 환경기업 사업화 지원사업을 기존 115억원에서 277억원 증액한 392억원으로 운영하며 청정대기, 생물소재, 포스트(Post) 플라스틱 3개 분야를 추가했다.

약 90개사에 사업화 촉진 및 혁신설비 보급을 위해 기업 당 최대 6억원을 지급할 예정이다.

또한 총 202억원 규모의 녹색혁신기업 성장 지원사업을 신설하고 유망 중소기업 20곳을 선정해 연구개발에서 사업화까지 기업 당 최대 10억 원을 지원한다.

중소기업 살생물제 전과정 승인지원사업에서 32억을 추가로 확보해 총 56억원으로 중소기업에 승인이행을 위한 컨설팅을 제공한다.

친환경제품 조사 모니터링을 위해 5억 원을 추가 투입해 신규 일자리 100개를 만들고 고용안전망 강화에도 일조할 계획이다.

유제철 환경산업기술원장은 “3차 추경으로 증액된 예산을 조속히 집행하여 우리사회의 녹색전환을 앞당기고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위기 극복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정은 기자  press@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정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