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환경뉴스 환경정책
사육곰 22마리, 살기 위해 미국 간다동물자유연대, 갈 곳 없는 사육곰의 생츄어리 이주 계획 발표

[환경일보] 웅담채취 목적 사육곰이 국내에서 처음으로 생츄어리로 이주한다. 동물자유연대는 국내 사육곰 22마리를 미국의 생츄어리로 옮기겠다고 밝혔다.

동물자유연대는 1일 기자회견을 열고 사육곰 이주계획을 발표했다. 국제적멸종위기종인 반달가슴곰이 이렇게 대규모로 외국의 생츄어리로 이주하는 것은 전례를 찾아보기 힘들뿐 아니라 사육곰의 생츄어리 이주는 곰 사육이 시작된 이래 국내에서 처음이다.

이에 대해 동물자유연대는 “열악한 환경에 처한 사육곰을 직접 구함과 동시에 생츄어리의 필요성을 알리고 정부의 사육곰 문제 해결 노력을 촉구하기 위해서”라고 설명했다.

<사진제공=동물자유연대>

22마리 사육곰의 복지를 개선하는 동시에 사육곰 문제에 대한 민간의 노력을 보임으로써 정부가 사육곰 문제에 책임을 지고 생츄어리 건립에 적극 나서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이들에 따르면 농가를 설득해 22마리 사육곰을 구조와 폐업 합의에 이르렀으며, 구조된 개체들은 내년 미국 콜로라도주에 위치한 TWAS(The Wild Animal Sanctuary)로 이주할 예정이다.

국내 최초 생츄어리 이주인 만큼 다른 단체와 기관과도 적극적으로 협력해 진행할 예정이다.

TWAS는 미국으로의 반입 및 항공운송을 지원하고, CITES 1급인 반달가슴곰의 대규모 반출인 만큼 차질 없는 진행을 위해 환경부 및 검역본부와 협의를 진행 중이다.

1981년 정부의 권장으로 웅담을 채취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작된 사육곰 산업은 사실상 사양화 단계에 접어들었으나, 여전히 국내에는 431마리(2020년 3월 기준)의 사육곰이 최소한의 복지도 보장받지 못한 채 열악한 환경에 방치됐다.

사육곰 문제 해결을 촉구하는 시민사회와 개인의 영리 목적 사육에 국가가 개입할 수 없다는 정부 간 갈등은 사육곰 산업의 역사만큼 길다.

사육곰의 열악한 사육환경과 불법 웅담 채취, 사육곰 탈출 사고, 불법 증식 등의 문제는 2000년대 초반부터 꾸준히 발생했지만, 정부는 여전히 증식금지 이상의 개입은 어렵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지난해에도 시민사회와 국회의 노력으로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의 환경부 예산 수정안에 사육곰 생츄어리 관련 비용이 반영됐지만 결국 기획재정부의 반대로 무산됐다.

<사진제공=동물자유연대>

동물자유연대 조희경 대표는 22마리 사육곰의 생츄어리 이주는 사육곰 문제 해결의 시작이라며 “22마리는 국내 사육곰의 약 5%에 해당한다. 국내에는 중대형 포유류를 위한 보호공간이 없어 이 곰들은 해외 생츄어리로 이주하지만, 남은 95%의 사육곰은 국내 생츄어리에서 보호해야 한다”며 정부의 적극적인 개입을 촉구했다.

사육곰 보호시설은 이미 2012년 민관 협의체 구성 시점부터 논의된 방안으로 시민사회는 꾸준히 사육곰 산업의 종식과 생츄어리를 통한 남은 사육곰의 보호를 촉구했다.

동물자유연대 채일택 정책팀장은 “환경부에서 계획 중인 몰수동물 보호시설은 또 다른 임시방편에 불과할 뿐”이라며 “농가 전‧폐업 지원을 통한 산업 종식과 생츄어리 건립만이 해결책이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동물자유연대는 사육곰의 구출 비용 마련을 위한 시민 모금을 진행할 예정이며, 생츄어리 이주과정은 동물자유연대 홈페이지와 SNS 채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편 동물자유연대는 지난 6월 사육곰의 비인도적 도살과 곰고기 취식 실태를 알린 뒤 사육곰 관련 불법행위를 엄중 처벌하고 사육곰 문제 해결을 촉구하는 청원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 청원에는 6월30일 기준 1만3600명이 참여한 상태이다.

한이삭 기자  press@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이삭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