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전국네트워크 영남권
시민 기피 배수로, 살아 숨 쉬는 하천으로 거듭나진주시, 도동지역 ‘중앙배수로 개선 사업 통수식' 개최···생태복원 '남강물' 공급

[진주=환경일보] 강위채 기자 = 복개도로였던 진주시 도동 지역 중앙배수로가 생명이 살아 숨쉬는 하천으로 거듭난다.

진주 상평공단 일원 <사진제공=진주시>

진주시는 지난 2일 하대동 구35번 종점 중앙배수로 일원에서 조규일 시장과 시의회의장, 시의원, 시민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중앙배수로 환경 개선 사업 통수식'을 개최했다.

중앙배수로는 도동지역을 동서로 가로지르는 길이 3.1km의 배수로로 1996년부터 2012년 사이 도시계획도로 개설공사로 복개(반복개) 됐다.

진주중앙배수로는 중요한 교통축임에도 배수로 내 오염된 퇴적토와 잡풀로 발생한 악취와 벌레 등으로 시민 생활에 많은 불편을 초래해 시민들이 기피하는 장소였다.

민선7기 조규일 시장 취임과 함께 중앙배수로 환경개선사업을 추진해 지난해 총사업비 5억원으로 배수로 내 오염된 퇴적토 4560㎥를 제거했고, 중앙배수로 생태복원을 위한 남강물을 공급할 수 있도록 농어촌공사에서 관리하던 도동양수장의 시설을 이관받아 펌프용량 증설과 배수로 내 하상보호공 설치를 시행해 지난 1월 착공해서 5월 준공했다.

이 사업의 완료로 하루 용량 4만6000톤 규모의 맑고 깨끗한 남강물이 중앙배수로로 공급되면서 버려진 배수로가 아닌 생명이 살아 숨 쉬는 하천으로 거듭나게 됐다.

특히, 이날 통수식은 도동(道洞)의 지명이 도청의 동쪽 동네라는 의미가 있는 만큼 시내 중앙을 흐르는 남강물을 도동의 중심지로 관통시켜 진주시가 옛 도청의 소재지로서 과거의 영광을 되찾고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고자 하는 주민들의 소망도 함께 포함된 점이 주목된다.

한편 조 시장은 “남강물이 흘러 중앙배수로 전체 구간 3.1km를 되살리는 성과를 거둬 시민의 품으로 돌려줬지만 이것은 시작에 불과하다”며 “2단계 사업으로 낙하분수, 조형물, 도로구조 개량 등을 시행해 중앙배수로가, 기피하는 곳에서 시민들이 즐겨찾는 새로운 핫 플레이스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강위채 기자  wichae1700@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위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