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산업·노동·안전 노동·보건
부천·김포 근로자 트라우마 관리센터 개소정혜선 회장 “전문적인 상담 실시 심리적 안정·복귀 최선 다할 것”
부천직업트라우마센터 개소식 <사진제공=부천직업트라우마센터>

[환경일보] 김봉운 기자 = 부천근로자건강센터(센터장 정혜선)는 6월26일 부천지역 산업보건관련 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부천직업트라우마센터 개소식을 개최했다. 부천직업트라우마센터는 고용노동부 및 안전보건공단으로부터 위탁받아 가톨릭대학교가 운영하는 곳이다.

부천근로자건강센터는 부천·김포지역에서 산재 사고 발생 시 심리상담사와 산업전문간호사가 사업장을 방문해 트라우마 관리를 시행해 왔으며 최근 김포지역 사업장에서 트라우마를 입은 근로자가 산재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지원했다. 이와 같은 성과를 인정받아 부천직업트라우마센터를 위탁받았다.

부천직업트라우마센터가 하는 일은 직장에서 발생한 대형산업사고, 직장동료의 자살, 직장 내 괴롭힘, 성희롱·성폭행 등 충격적인 사고를 경험하거나 목격한 노동자가 트라우마(외상 후 스트레스) 증상을 극복해 정상적인 일상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부천, 김포지역을 비롯해 의정부, 동두천, 구리, 남양주, 양주, 포천, 고양, 파주, 연천군 및 강원 철원군 등에 소재한 사업장의 근로자를 대상으로 상담을 시행한다.

또한 부천직업트라우마센터에서는 사건을 직업 경험한 피해자뿐만 아니라 사건을 목격한 사람, 1차 피해자의 가족이나 친구, 희생자의 유족, 사건에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 경찰, 소방관 및 응급서비스직에 종사하는 사람 등 다양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전문적이고 지속적인 상담을 시행할 예정이다.

정혜선 센터장은 “부천직업트라우마센터가 산재를 입은 근로자와 직장 동료에게 전문적인 상담을 실시해 심리적 안정을 취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줌으로써 신속하게 작업에 복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직업트라우마에 대한 상담을 받으려면 근로자 개인이 직접 신청하거나 사건이 발생한 사업장에서 신청하면 되며, 신청한 사업장에 심리상담사, 정신보건간호사, 산업전문간호사 등이 방문해 개별 상담 및 심리 안정화 사업을 추진한다. 모든 상담은 비밀이 보장되며,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운영시간은 평일 오전 10시부터 저녁 7시까지 이용할 수 있으며, 사업장에서 의뢰할 경우 예약을 받아 서비스를 제공한다.

김봉운 기자  bongwn@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봉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