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환경뉴스 환경정책
장제원 ‘주거지역 공장 이전 패키지 법안’ 발의대기오염물질·소음·오폐수 등 엄격한 배출허용 기준 적용

[환경일보] 미래통합당 장제원 의원은 30일 공장 주변 주민들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기 위한 ‘주거지역 공장 이전 4종 패키지 법안’을 대표발의 했다고 밝혔다.

장 의원은 “국민들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절실한 시대적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며 “하지만 산업화가 진행될 당시 지어진 공장 주변으로 주거지가 확장되면서 대기오염물질·소음·오폐수 악취 등이주민들의 건강과 안전을 여전히 심각하게 위협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러한 대표적 사례가 부산 사상구 덕포동을 비롯한 주거지역에 위치한 시멘트·레미콘 공장 등이다”라며 “이번 주거지역 공장 이전 4종 패키지 법안을 통해 주민들의 신체적·정신적 피해를 방지하고 쾌적하고 안전한 주민친화 생활환경이 조성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번 4종 패키지 법안은 대기오염물질·소음·오폐수 악취 등에 대한 엄격한 배출허용 기준을 정하고, 이 경우 주민들의 의사를 듣고 반영하도록 했다. 아울러 주거지역 인접 공장이 철수·이전할 경우 토지·금융·세제·행정지원을 강화해 공장의 철수·이전이 원활히 이뤄질 수 있도록 했다.

한편 주거지역 공장 이전 4종 패키지 법안은 ▷산업집적활성화 및 공장설립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 ▷대기환경보전법 일부개정법률안 ▷물환경보전법 일부개정법률안 ▷소음·진동관리법 일부개정법률안 등으로 구성됐다.

이정은 기자  press@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정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