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환경뉴스 환경정책
‘생물다양성 2030 미래포럼’ 발족2030년 국가 생태계·생물다양성 정책 비전‧목표‧핵심과제 도출

[환경일보] 환경부(장관 조명래)는 6월30일 오후 서울 마포구 베스트웨스턴 프리미어 서울가든호텔에서 생물다양성 2030 미래포럼(이하 포럼)을 발족했다.

유엔 생물다양성협약은 2021년에 ‘포스트–2020 글로벌 생물다양성 프레임워크’를 채택할 예정이며, 유럽연합(EU)은 올해 5월 ‘유럽연합 2030 생물다양성 전략’ 초안을 발표한 바 있다.

이번 포럼은 이러한 국제사회 흐름과 최근 쟁점이 되고 있는 기후위기 및 코로나19 등과 연계해 우리나라의 생태계‧생물다양성의 현황을 진단하고, 앞으로 10년간(~2030년)의 계획을 마련하기 위해 발족됐다.

포럼에는 총괄, 녹색복원, 야생생물, 보호지역·생태계서비스 등 4개 분과에 정부·전문가·산업계·시민사회·청년 등 관계자 39명이 참여한다.

공동위원장인 홍정기 환경부 차관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환경부>

포럼 참가자들은 올해 말까지 분과별 심층 토론 및 전체 논의 등을 거쳐 2030년까지의 국가 생태계·생물다양성 정책에 대한 목표 및 핵심과제에 대한 밑그림을 그리는 작업을 맡게 된다.

이날 포럼 발족에는 공동위원장인 홍정기 환경부 차관과 이우신 서울대학교 명예교수가 각각 개회사와 기조발표를 통해 포럼의 중요성과 위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강조했으며, 포럼 운영 방향을 위원들과 함께 논의했다.

포럼 공동위원장인 홍정기 차관은 “현재 우리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기후변화 및 코로나19 위기는 생물다양성의 손실과 무관하지 않다”며 “이번 포럼을 통해 우리나라의 생태위기를 진단하고, 질병·기후변화·오염문제 해결, 훼손된 국토의 복원, 생태계서비스 기반 경제발전 등 10년을 내다보는 정책 방향이 도출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이정은 기자  press@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정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