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문화 문화·Book
환경 외교관의 기후협상일지 출간기후변화센터 최재철 공동대표, 온라인 북토크 25일 개최

[환경일보] 재단법인 기후변화센터(이사장 유영숙)가 오는 25일 ‘환경외교의 길을 걸었던 외교관의 기후협상일지’ 출간을 맞아 온라인 북토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온라인 북토크는 6월25일 오후 7시부터 줌(ZOOM) 라이브 방송을 통해 실시간 중계된다.

기후변화센터 대학생 서포터즈인 유세이버스가 참석해 미래세대를 대표하는 질문을 던지고 다양한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

온라인 북토크는 기후변화에 관심이 있는 청년 누구나 참석 가능하며, 참석을 희망하는 사람은 기후변화센터 공식 홈페이지 및 SNS 채널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39년간 기후변화 환경외교 현장에서 활동한 최재철 기후변화센터 공동대표(전 기후변화대사)가 펴낸 ‘환경외교의 길을 걸었던 외교관의 기후협상일지’는 2015년 파리에서 열린 제21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이하 COP21) 당시 기후변화대사로서 COP21 정부대표단을 이끌며 치열했던 협상의 막전막후와 온실가스 감축목표 수립과정 등 생생한 기후외교 현장을 담아냈다.

1992년 UN개발회의(UNCED) 시점부터 환경외교에 입문해 우리나라 기후변화 환경외교의 개척자로 평가받는 저자는 2014년 5월 기후변화대사로 임명된 이후 COP21 정부 수석대표를 거쳐 덴마크대사로서 P4G(녹색성장 및 글로벌 목표 2030을 위한 연대) 논의에 참여했던 시간을 미망록 형식으로 기록했다.

또한 의도된 국가결정기여(INDC)의 결정과정 및 COP21 협상과정에서 선진국과 개도국이 가장 민감하게 여겼던 차별화(differentiation), 감축 목표의 국제법적 구속성 여부, 장기목표 설정, 시장메커니즘 반영 등 주요 의제에 대한 우리의 의제결정 과정을 자세히 설명했다.

총 4장으로 구성된 도서는, 1·2장에서 COP21 준비과정 중 겪은 대내외 이해관계자들의 갈등 조정 사례를 소개했으며 3장에서는 2주간 이어진 COP21 현장을 생생하게 그려내고 있다.

이어지는 5장에서는 덴마크 대사로 재임하며 국정농단 사건 관련자 인도를 담당했던 일화와 함께 문 대통령이 참석했던 제1회 P4G 준비에 대한 비화도 담겨있다.

<자료제공=(재)기후변화센터>

‘환경외교의 길을 걸었던 외교관의 기후협상일지’의 저자 최재철은 서울대 불문과를 졸업하고 1981년 외무고시를 통해 외교부에 입부해 환경과학과장과 심의관, 국제경제국장, 주모로코대사, 주OECD 차석대사, 기후변화대사, 주덴마크대사 등을 역임하고 2019년 7월 1일 퇴직했다.

외교 일선에서 근무하는 동안 기후변화협약과 파리협정, 생물다양성협약과 바이오안전성의정서, 런던협약, 몬트리올 의정서 등 여러 국제환경협약의 체결과 이행 협상 회의에 셀 수 없이 참가한 환경외교 전문가이다.

2013년부터 2019년 11월까지 아시아에서는 최초로 국제박람회기구(BIE) 집행위원장(3선)을 지냈으며 2019년 11월에 BIE 총회의장에 선출됐다. 또한 2019년 12월5일 재단법인 기후변화센터 공동대표로 선임됐다.

더불어 국립외교원, 서울대, 인하대 및 연세대 등에서 기후변화와 국제환경문제에 관한 강의를 하면서 환경외교 후진 양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한이삭 기자  press@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이삭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