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환경플러스 농·수·축
미래를 지키는 생활 속 실천은 바로 나부터!2020년 사막화 및 가뭄의 날(6월17일)을 맞아 풍성한 행사 개최
온라인 토크쇼 <자료제공=산림청>

[환경일보] 김봉운 기자 = 산림청(청장 박종호)은 세계사막화 및 가뭄의 날(6월17일)을 기념하기 위해 유엔사막화방지협약(UNCCD) 사무국과 함께 다양한 행사를 온오프라인을 통해 개최한다.

유엔사막화방지협약(UNCCD) 사무국은 1994년 6월17일 프랑스 파리에서 채택된 사막화방지협약을 기념하기 위해 매년 6월17일에 전 세계에서 기념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올해는 세계적 행사가 한국에서 개최되며 사막화 및 가뭄의 날 주제인 미래세대를 위한 생산과 소비 일명 3F(Food, Feed, Fiber)를 통해 우리 실생활 속 녹색 소비 방안에 대해 적극적인 참여를 요청하고 있다.

사막화 및 가뭄의 날을 맞아 산림청은 온라인 이야기쇼, 퀴즈행사, 사진전, 기후변화 영화제(씨네톡) 등 다양한 행사를 개최해 국민들에게 사막화와 가뭄의 심각성과 환경보호 참여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할 계획이다.

온라인 이야기쇼는 산림청과 유엔사막화방지협약(UNCCD) 사무국이 공동제작 6월17일에 유엔사막화방지협약(UNCCD) 사무국 누리집, 국제연합(UN) 티브이(TV)를 비롯한 국제방송사에 방영될 예정이며, 퀴즈 행사는 산림청 누리 소통망 (페이스북)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사진전(6월17일부터 21일까지)은 서울역 3층 맞이방, 기후변화 영화제(씨네톡, 6월18일)은 정동 프란치스코 회관에서 개최한다.

이브라임 띠아우(Ibrahim Thiaw) 유엔사막화방지협약(UNCCD) 사무국 사무총장은 사막화 및 가뭄의 날을 맞아 “이번 주제 미래세대를 위한 생산과 소비 일명 3F(Food,Feed,Fiber)는 개인들의 선택이 지구의 변화에 어떻게 원인을 제공하는지를 조명하고자 선택된 것”임을 언급하며, “토지가 황폐화되는 속도가 토지가 생산성을 회복하는 속도보다 더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러한 변화의 대부분이 식량, 가축 사료 그리고 우리가 입는 옷을 만드는 데 사용되는 섬유를 소비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임을 지적했다.

그리고 향후 대한민국과 유엔사막화방지협약(UNCCD)의 사무국과의 협력관계와 관련해 “대한민국은 여전히 변함없는 유엔사막화방지협약(UNCCD) 사무국의 동반자 국가이자 굳건한 지원 국가이며, 앞으로 황폐지 복구사업을 통한 새로운 녹색일자리 모색에 필요한 기술 및 재정적인 지원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산림청 고기연 국제산림협력관은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운 여건에도 불구하고 세계사막화 및 가뭄의 날을 맞아 국민들에게 사막화의 심각성을 알릴 수 있는 다양한 행사를 준비했다"라며, "생활 속에서 녹색 소비를 통해 우리의 숲과 땅을 지키는 데 동참하는 국민이 늘어나기를 바라며 산림청도 앞으로도 숲을 지키고 가꾸기 위해 더욱 활발히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김봉운 기자  bongwn@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봉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