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환경플러스 농·수·축
산림청, 드론·AI 기반 산림감시체계 구축산림재해 실시간 탐지, 신속한 대응 체계 고도화
산림청이 16일 강원 정선군 가리왕산자연휴양림에서 개최된 ‘산림 드론 스테이션 개발 및 AI 기반 산림감시체계 구축사업’ 착수보고회에서 드론을 시연하고 있다. <사진제공=산림청>

[환경일보] 이채빈 기자 = 산림청은 16일 강원 정선군 가리왕산자연휴양림에서 ‘산림무인기(드론) 스테이션(정거장) 개발 및 인공지능(AI) 기반 산림감시체계 구축사업’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드론 스테이션은 드론의 자동 이·착륙과 자동 충전 기능이 있는 일종의 ‘드론 정거장’이다. 인공지능을 활용해 오랜 시간 넓은 면적의 산림을 감시하고, 산림재해를 실시간으로 탐지해 신속하게 산림재해에 대응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이다.

이번 착수보고회는 사업의 실제 대상지인 강원도 정선 가리왕산 일대에서 진행됐다. 직원을 비롯해 스마트산림 산·학·연·민 협의회 위원과 스마트산림 현장 책임관 등이 참석해 이번 사업이 산림 현장에 알맞게 적용될 수 있도록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이현주 산림청 스마트산림재해대응단장은 “드론 스테이션과 인공지능이 융합된 산림재해 감시체계로 더욱 신속하고 정밀하게 산림재해에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며 “4차 산업혁명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산림재해 감시 또한 고도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채빈 기자  green900@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채빈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