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문화 사회·복지
환경산업기술원, 공공데이터 제공 ‘우수’520개 기관 대상 행정안전부 평가결과 우수 등급 획득

[화경일보] 한국환경산업기술원(원장 유제철)은 행정안전부가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 520개 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한 '2019년 공공데이터 제공 운영실태 평가'에서 우수 등급을 획득했다.

이 평가는 공공데이터 제공 운영현황 파악 및 정책 개선을 위해 2018년부터 시작된 것으로, 기술원을 포함한 공공기관은 2019년부터 평가 대상에 포함됐다.

평가는 데이터 관리체계, 개방, 활용, 품질, 기타(가·감점) 등 5개 영역 18개 지표로 구성되고, 기술원 등 120개 기관이 우수, 175개 기관이 보통, 225개 기관이 미흡 등급을 받았다.

기술원은 정보 및 데이터를 국민이 이해하기 쉬운 형태로 가공하여 제공한 점, 기관이 보유한 데이터를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오픈포맷(open format) 형태로 적극 개방한 점, 그리고 정부의 공공데이터 개방 계획을 충실히 이행한 점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환경 데이터 활용 공모전’을 통해 국민의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이를 이용한 제품·서비스 개발을 지원한 것 등도 우수 활용 사례로 평가되었다.

기술원은 현재 공공기관·지방자치단체 등이 활용할 수 있는 녹색제품 분류정보, 국내 지질환경에 관한 토양 및 지하수 기술 정보, 환경산업 분야 진로 및 취업 가이드북 등 27종을 공공데이터포털에 개방하고 있다.

이에 덧붙여 환경산업 투자와 관련해 정보 수요가 높은 환경정책자금 융자정보와 친환경 제품 소비·생산 부문에서 활용도가 높은 환경표지 인증현황 등 약 130여종의 정보를 올해 추가로 개방할 예정이다.

유제철 기술원장은 “디지털 환경 정보는 한국형 그린 뉴딜의 씨앗이며, 경제·사회·문화 등 우리 사회의 녹색전환을 뒷받침할 수 있도록 환경 분야 공공데이터를 적극 확대하겠다”라고 밝혔다.

이정은 기자  press@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정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