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산업·노동·안전 건설·안전
유휴공간 지역사회혁신활동 공간으로 새단장2020년 지역자산화 지원사업 예비 대상지 선정

[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 행정안전부(장관 진영, 이하 ‘행안부’)는 2020년 ‘지역자산화 지원사업’ 예비 대상으로 전국에 있는 20곳의 민간단체를 선정했다.

지역자산화 지원사업은 지역내 방치된 유휴공간을 지역사회를 위한 활동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역주민에게 공간 매입에 필요한 자금을 지원해주는 사업이다.

행안부는 지난해 10월 농협은행, 신용보증기금과(이하 ‘농협’,‘신보’) 업무협약을 맺고 지역자산화 사업 추진을 위한 협력을 약속한 바 있다.

이번 공모에서는 전국 각지에서 61곳의 지역자산화에 관심이 있는 민간단체가 지원한 가운데 1차 서류 심사를 통과한 25곳을 대상으로 2차 현장 실사가 진행됐고, 행안부, 신보, 민간위원으로 구성된 지역자산화 운영위원회에서 예비대상지 20곳이 선정됐다.

선정 기준은 지역사회 기여 가능성, 지역주민과 상호협력 체계 구현 가능성, 소유 및 운영 구조의 공공성, 추진 주체의 역량, 상환 능력 등 재무사항이다.

전남 목포시에서는 지역주민들이 전국 최초로 마을펍을 설립해 건해산물 거리 빈 상가 1층을 마을펍 공간, 2~3층을 마을 호스텔 공간으로 활용하게 된다.

2019년 가을 건해산물 거리에서 열린 건맥1897축제의 성공으로 탄생한 협동조합인 건맥 1897이 본사업을 운영하며, 지역의 특화 브랜드로 자리매김하도록 할 계획이다.

인천 미추홀구에서는 ‘사랑의 불시착’, ‘스웨덴 세탁소’ 촬영지로 떠오른 수봉공원 옛 동네에 주민과 관광객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커뮤니티 공간을 조성한다.

미추홀도시재생 사회적협동조합에서는 수봉공원 입구 앞 찻집건물을 리모델링해 2층은 지역주민들에게 실내 커뮤니티 공간을 제공하고, 지하1층 및 1층은 관광객 게스트하우스와 마을 예술가 거주공간으로 활용 예정이다.

충북 청주시에서는 소로리 볍씨 축제가 열린 소로리 토종 생태관광단지에 다목적 아트센터를 설립한다. 임원경제 사회적협동조합에서는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야외 마당극, 야외 전시장 및 다목적홀을 조성하여 지역주민 커뮤니티 공간으로 활용하고, 소로1리 주민회와 지역 문화단체와 협업을 통해 농촌치유 관광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다.

예비 대상지는 신보의 보증심사, 농협의 대출심사를 거쳐 건당 최대 5억원의 융자(7월), 맞춤형 컨설팅(8~12월), 성과공유 네트워크 참여(12월) 등의 지원을 받게 된다.

행안부는 이번 선정 이후 2022년까지 매해 신규 공모를 통해 지역자산화 지원사업 대상지를 선정할 계획이다.(2020~2022년 총 3년간 375억원, 75건 예정 / 1건당 5억원 한도내 융자지원)

김학홍 행정안전부 지역혁신정책관은 “지역자산화 지원사업은 도심지역의 젠트리피케이션 문제와 중소도시, 농어촌지역의 빈 집 등 유휴공간 증가 문제를 해결하며 지역에 활력을 제고하는 사업”이라며 “유휴공간을 새롭게 단장하여 지역주민들이 스스로 지역의 문제를 해결하는 지역사회혁신활동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매력적인 공간으로 거듭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김영애 기자  press@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영애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