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환경뉴스 기후변화
글로벌 투자기관 “한국, 더 많은 온실가스 감축해야”“파리협정 이행목표 상향하면 ‘넷제로’ 전환으로 성장기회 잡을 것”

[환경일보] 전 세계 수백조원 규모의 자산을 운용하는 국제 투자자 그룹들은 14일 문재인 대통령에게 공개서한을 보내 한국이 파리협정 이행을 위해 보다 진전된 국가감축목표(NDC)를 발표할 것을 촉구했다.

또한 정부의 적극적 행보는 온실가스 배출 ‘넷제로(순배출 제로)’를 실현하는 데 필요한 기술 및 인프라를 갖추는 데에 더 많은 민간 투자를 유인할 것이며 일자리를 창출할 것이라고도 덧붙였다.

기후변화에 관한 아시아투자자그룹(AIGCC), 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CDP), 기후변화 기관투자자그룹(IIGCC) 등 공개서한을 주도한 국제 투자자들의 네트워크 기관 6곳은 이번 서한에서 더불어민주당이 총선 공약으로 상당히 유의미한 기후 대응 정책을 채택한 것을 환영한다는 내용과 함께 문재인 정부가 관련 정책을 조속히 시행할 것을 촉구했다.

또한 탄소세 도입, 석탄발전에 대한 공적금융 중단, 대규모 재생가능에너지 투자 등의 정책을 조속히 이행하고 2050년 탄소제로사회 실현을 위한 한국 정부의 적극적인 의지를 보여준다면 친환경 에너지 기술 및 인프라에 더 많은 민간 투자가 이뤄질 것이라고도 강조했다. 이러한 민간 투자 확대는 일자리를 창출하고 경기를 살리는 등 코로나19로 인한 경기 침체를 회복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도 덧붙였다.

글로벌 투자자 그룹들은 이번 서한에서 한국 정부가 설정한 2030년 온실가스 감축목표(2010년 대비 약 20% 저감)로는 2050년 탄소제로사회를 달성하기 어려우며, 올해는 대폭 진전된 국가감축목표(NDC)를 제출해 한국 정부의 이행 의지를 보여줄 것을 촉구했다.

내년 스코틀랜드 글래스고에서 개최될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에 앞서 각국은 올해 안에 국가감축목표(NDC) 수정안을 제출해야 한다.

현재 각국 정부가 제출한 감축 목표치로는 전 지구 온도 상승을 1.5℃ 이내로 제한하기로 한 파리협정 목표를 달성하기에 미흡하며 각국이 보다 책임감 있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한국, 아시아의 리더가 돼라”

해리 애쉬만 영국성공회 재무위원회 기업 관여 담당 분석관은 “한국이 넷제로 목표를 설정하고 저탄소 사회로의 전환과 코로나 대유행으로부터 친환경적인 경제 회복을 달성해 이 분야에서 아시아 지역 리더로 자리매김할 수 있기를 바란다. 정책적 토대를 마련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주어졌다. 이를 통해 저탄소 경제에 대한 투자를 촉진하고, 일자리를 창출하며, 경제성장을 회복할 수 있다. 또한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보다 적극적인 아시아 지역 내 노력을 촉발할 수 있다”고 밝혔다.

박유경 APG 아태지역 책임투자부 부서장은 “점점 더 많은 글로벌 투자자들은 민간 자본을 친환경 에너지와 청정 기술 프로젝트에 투자하고 싶어 하고, 이러한 사업들은 신규 일자리를 창출하고 국가 경제 성장을 이끌 수 있다. 한국은 이러한 경향을 활용할 기회가 생겼다. 그린 뉴딜 정책들을 발전시키고, 2050년까지 넷제로에 대한 약속을 분명히 함으로써, 한국은 동아시아에서 재생에너지 분야에 투자되는 연간 약 2460억 달러 중 상당 부분을 유치할 수 있다. 우선순위 측면에서 한국의 금융기관들은 – 공적 기관 및 민간 부분 모두 – 석탄화력발전에 대한 신규 금융 제공을 취소하고 민간 자본이 청정에너지 분야에 가장 적합하게 투자되도록 투자 철회를 약속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레베카 미쿨라 라이트 ‘기후변화에 관한 아시아투자자 그룹(AIGCC)’ 국장은 “파리협정에 부합하도록 감축 목표치를 새롭게 설정하고 기후 관련 공약을 신속히 이행한다면, 한국은 아시아 내 환경 분야 리더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이다. 정부의 강력한 정책적 드라이브는 민간 투자를 이끄는 신호탄이 되며 ‘탄소제로사회’로의 전환에 필요한 인프라 구축 등에 더 많은 민간 투자를 유입할 수 있다. 이는 일자리를 창출하고 경기를 부양하는 등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경기침체를 회복하는 데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피오나 레이롤즈 책임투자원칙(PRI) CEO는 “전 세계를 휩쓴 코로나19 전염병 사태로부터 장기적이고 지속가능하게 회복하려면 정부와 투자자 모두 기후 위기에 시급히 대응해야만 한다. 한국이 파리협정 이행을 핵심 축으로 하여 경기 부양책을 실시한다면 위기 극복 리더십을 보여줄 수 있을 것이다. 한국은 기후위기 대응에 있어 아시아 다른 국가들의 모범이 될 것이며, 글로벌 투자자에게도 보다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성장과 번영을 달성하려는 계획을 보여줄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 양춘승 상임이사는 “세계 유수의 기관투자자들이 기후변화를 자산관리의 주요 리스크로 인식하고, 한국 정부의 확실한 정책 전환이 필요하다는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가 단순히 건강보건의 문제가 아니듯, 기후변화 또한 환경의 문제를 넘어 경제와 금융의 문제라는 점을 역설하고 있다. 21대 국회 출범과 함께 현 정부 임기 안에 저탄소 사회로의 이행을 위한 정책마련과 법 제도 개정이 조속히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정은 기자  press@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정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