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피플 사설
<사설> ‘코로나 메시지’ 제대로 봐야생태계 존중, 녹색소비 등 삶의 방식 철저한 변화 필요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고 ‘거리두기’가 계속되면서 대한민국에는 그동안 볼 수 없었던 진풍경들이 나타나고 있다.

학생들이 가정에서 영상으로 수업을 듣고, 기관들과 기업들, 단체들은 화상회의가 가능한 앱(App)을 깔고 소통에 안간힘을 쏟고 있다. 불과 석달 전만 해도 상상도 할 수 없었던 일들이 하나 둘씩 일상화되고 있다.

코로나로 인해 얻은 교훈 중 하나는 그동안 인간이 너무 많이 만들고, 너무 많이 소비해왔다는 사실이 낱낱이 입증됐다는 것이다.

공장이 서고, 자동차가 서고, 사람이 멈추니까 미세먼지가 줄고 공기가 맑아졌다. 아닌 척 외면했었는데 기후위기가 왜 시작됐는지 민낯이 드러났다.

바이러스로 인해 경제위기를 겪고 있지만, 경제를 살리자고 달려들면 기후위기의 속도가 더 빨라지는 모순을 경험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코로나 사태가 진정된다 해도 이전의 상황으로 돌아가기는 어려울 것으로 판단한다. 그렇다면 코로나19 사태가 보내는 메시지는 무엇일까.

우리는 먼저 사고방식, 삶의 방식을 전환해야 한다. 대한민국은 전체주의적 감시 체제가 아닌 민주주의적 방식으로 사회적 합의를 도출해 사회를 바꿀 수 있다.

이번 대응에서 드러났듯이 한국·대만·싱가폴 같은 국가들은 중국처럼 강력한 국가의 힘으로 시민을 통제하는 방식이 맞지 않는다.

시민자율권(Citizen Empowerment)을 바탕으로 투명한 정보공개와 신뢰에 입각한 자율적 협조 방식이 맞다. 충분히 토론하고 많은 사람들이 뜻을 조정하고 결론을 내리는 문화를 정착시켜야 한다. 결코 쉬운 과제는 아니겠지만, 비상 상황에서 문화는 빨리 바뀔 수 있다.

노약자와 비정규직 노동자, 프리랜서를 모두 살리기 위해서는 사회적 합의를 이뤄 바른 길을 선택해야 한다.

정부는 취약계층 보호에 집중적으로 투자하면서 사회체제가 질병 상황에 적응할 수 있도록 시간을 벌어야 한다. 취약계층이 무너지면 사회적 재해가 폭발적으로 늘면서 국가운영 시스템 자체가 붕괴될 수 있다.

자본주의 선형경제체제는 더 많이 만들고, 더 많이 사용하고, 더 많이 폐기토록 국민들을 강요해왔다. 그러나 이제 국민들은 자원과 환경의 유한함을 인정하고 무제한 적 욕망을 자제해야 한다.

에너지 사용을 줄이고, 물 사용을 줄이고, 편리함을 줄여야 한다. 오랜 세월동안 수없이 반복해 강조해도 거의 변화되지 않았던 내용들이다.

어렵겠지만, 잘못된 고리를 끊고 힘든 도전의 줄을 다시 잡아야 한다. 소비행태의 일대 변혁을 이뤄 녹색소비로 나아가야 한다. 도시화를 멈추고 생태계를 존중해야 한다.

고통 중에도 희망적인 것은 이번 코로나 사태가 국민들에게 강력한 동기부여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한국인들이 잘하는 것 중 하나가 변화에 대한 적응이다. 수많은 외침(外侵)을 겪고 이겨낸 DNA가 있어서 인지 비상 상황에 대한 대처능력이 뛰어나다.

분명 지금은 대한민국의 위기상황이만, 이번에 사회적 대합의를 이뤄 이전과 전혀 다른 체제를 만들어간다면 코로나와 기후위기까지 극복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될 수 있다.

우리는 대한민국이다.

편집국  iskimbest@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