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전국네트워크 수도권
"귀농의 꿈, 포천에서 이뤄 갑니다"송계원 시인 귀농 화제, 귀농 동기들과 만든 호박협동조합도 눈길

아이들의 멘토로서 도움을 주고 싶다며,
작가를 꿈꾸는 아이들이 모여 공부하는
문학 특성화 학교를 세우는 것이 꿈이라는 귀농 시인

포천으로 귀농한 지 4년쩨기 된 송계원 시인 <사진제공=포천시>

[포천=환경일보] 김인식 기자 =흔히 도시 생활에 고단함을 느낄 때, 사람들은 귀농을 생각한다고 한다. 그렇지만 귀농을 결심하고 정착하는 모든 과정은 호락호락한 일이 아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귀농을 ‘도시인의 꿈’이라 부른다.

포천시에 귀농에 도전한 시인이 있다. 화제의 주인공은 화현면의 송계원 시인. 송 시인은 지금으로부터 3년 전인 2017년, 서울생활을 정리하고 부모님이 계신 고향으로 돌아왔다.

현재 송 시인의 주요 생산품은 ‘양배추케일즙, 양파즙, 호박즙’이다. 특히 그와 포천호박협동조합원들이 재배한 맷돌호박은 그 맛과 품질이 훌륭해 재배계약을 맺은 가공업체에서 올해는 작년보다 세 배 많은 30톤의 호박을 재배해 달라는 요청을 받았다.

‘포천호박협동조합’은 송 시인과 같이 귀농교육을 받은 동기 5명이 만든 협동조합이다. 재배, 수확, 가공, 판로개척 등 새내기 귀농인 혼자서는 버거울 일들을 분담해 함께한다. 적은 인원이지만 귀농 전 했던 일에서 얻은 경험과 능력을 살려 각자 잘 할 수 있는 분야를 담당해 농사일을 진행해 나가다 보니 협동조합은 그 어떤 조직 부럽지 않게 체계적이고 전문적이다. 생산품목을 확대하기 위해 올봄에는 협동조합 구성원들과 함께 생목이버섯 재배를 연구할 예정이기도 하다.

귀농한 지 4년, 바쁜 일과로 시인으로서, 편집자로서 활동할 시간이 부족한 것은 늘 아쉬움이 남지만 송 시인의 건강하고 정직한 재배방법과 농산물 품질로 단골고객도 꽤나 생겼다. 보람된 일도 많았지만 크고 작은 어려움도 계속됐다. 그래도 포기하지 않고 위기를 기회로 바꿔왔다. 그는 어려움을 이겨낼 수 있던 비결에 대해 여러 멘토 덕분이라며 장래 꿈을 이야기했다.

송 시인은 “저의 꿈은 학교를 세우는 것입니다. 작가를 꿈꾸는 아이들이 모여 공부하는 문학 특성화 중‧고등학교를 세우는 것입니다. 아이들의 멘토로서 도움을 주고 싶습니다. 제가 저의 멘토에게 도움을 받아온 것처럼 말입니다”라고 전했다.

송 시인은 올해 초까지 만 5년간 서울에 2개 도서관에서 재능기부로 ‘시창작교실’ 강의를 해왔다. 그의 제자 중에는 시인으로 등단해 청소년을 상대로 강단에 선 사람도 있다. 올해부터 송 시인은 지역의 한 학교에서 교사로서 학생들을 직접 만나게 된다.

송 시인은 “일정상 도서관 글쓰기 강좌를 진행할 수 없어 아쉽지만, 한편으로는 학교에서 어떤 아이들을 만나게 될지 기대가 된다”며 환하게 웃었다.

김인식 기자  isk88kr@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인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