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산업·노동·안전 노동·보건
직무중심채용 확산 교두보 마련공공기관 단계별 채용 지원 사업 업무협약(MOU) 체결
직무중심 채용은 채용분야의 직무 내용 및 요구 능력에 대한 평가기준을 국가직무능력표준(NCS)기반으로 사전에 명확하게 공지하며, 직무능력을 갖춘 인재를 선발하는 방식이다.

[환경일보]한국산업인력공단(이사장 김동만)은 직무중심 채용 제도 수립 지원과 공정채용 문화 정착을 위해 재외동포재단 등 7개 기관과 6일 공공기관 단계별 채용 지원 사업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공단은 업무협약 대상 기관이 국가직무능력표준(이하 NCS) 기반 직무능력 평가방식을 적용해 인재를 선발하도록 지원한다.

2017년 7월 공공기관 블라인드 채용 도입 이후, 직무능력 필기평가 시행 기관 수가 증가하는 등 공정채용을 위한 직무능력 중심 평가가 확대되고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에 이번 업무협약(MOU)은 전형단계별 맞춤형으로 지원해 소규모 공공기관의 채용 부담을 경감하고, 공정채용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마련됐다.

향후 공단은 공공기관의 요청 내용에 따라 직무기술서 작성부터 서류전형, 필기전형, 면접전형 등 기관별 채용과정을 맞춤형으로 밀착 지원한다.

또한 블라인드 채용 가이드라인과 채용 관련 법령의 준수 여부 검토, 서류・면접 평가위원 공유, 필기・면접 평가 문항 제공 등 단계별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아울러 공단은 기관별 채용 일정에 맞춰 차질없이 채용절차가 진행될 수 있도록 전담 지원자(공단 담당자)를 지정하여 도움말 서비스(Call-in Help Desk) 운영할 예정이다.

공단(김동만 이사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이 사업으로 공공기관 블라인드 채용의 공정성을 강화하는 한편, 공공기관의 공정 채용 모델이 민간기업으로 확산되는 계기가 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이정은 기자  press@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정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