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산업·노동·안전 노동·보건
건설근로자 고용개선 위한 현장 의견 청취임서정 노동부 차관, 적정임금제‧전자카드제 시범운영 현장 방문

[환경일보] 임서정 고용노동부 차관은 2월 3일(월) 오후 3시 경기도 평택에 있는 엘에이치(LH) 평택소사벌 아파트 건설현장을 방문해 현장소장, 건설근로자 및 건설고용 전문가 등과 현장 간담회를 개최했다.

건설근로자 고용개선 현장간담회 포스터. 이번 간담회는 제4차 건설근로자 고용개선 기본계획(2020~2024년)에 대한 노·사 및 전문가 의견을 듣고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자료제공=고용노동부>

이번 간담회는 정부가 마련하고 있는 제4차 건설근로자 고용개선 기본계획(2020~2024년)에 대한 노·사 및 전문가 의견을 듣고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아울러 간담회 취지를 고려해 건설근로자 고용개선을 위한 핵심 과제인 적정임금제와 전자카드제를 시범 실시하고 있는 건설 현장을 방문해 간담회를 개최했다.

적정임금제는 다단계 도급과정에서 원·하도급자에게 공사금액을 보장하면서 건설근로자의 임금이 삭감되지 않고 적정임금이 지급되도록 의무를 부여하는 제도다.

2018년부터 총 20개 공공발주 건설현장에서 시범 운영되고 있고 향후 성과 평가 등을 거쳐 제도화가 추진될 예정이다.

전자카드제도 시범 운영 중인데 이는 근로자의 퇴직공제 신고 누락을 방지하기 위해 건설근로자가 건설현장을 출입할 때 전자카드를 사용하도록 의무화하는 것이다.

현재 전자카드제 시범사업의 경우, 자치단체는 공사금액 50억 이상, 국토교통부 산하기관은 100억 이상 공공공사에 적용 중이다.

지난해 11월에 개정된 건설근로자의 고용개선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전자카드제는 올해 11월부터 일정 규모 이상의 건설공사에 대해 의무적으로 적용될 예정이다.

간담회에서는 건설근로자 적정임금제, 전자카드제뿐만 아니라 개정 건설근로자법에 따라 실시될 임금 구분지급 및 확인제와 기능인등급제 등에 대해서도 의견들이 제시됐다.

또한 제4차 건설근로자 고용개선 기본계획 수립과 관련된 건설근로자 직업훈련 및 취업지원 서비스 확대, 복지증진 및 산업안전보건 강화 등을 위한 방안들도 폭넓게 논의됐다.

임서정 차관은 “오늘 현장간담회에서 제시된 소중한 의견들을 면밀히 검토하여 조만간 발표될 제4차 건설근로자 고용개선 기본계획에 반영하겠다”면서 “정부는 앞으로도 건설현장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면서 법·제도 개선을 차질없이 수행하여 건설산업 일자리를 확대하는 한편, 건설근로자들이 전문직업인으로 존중받으며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정은 기자  press@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정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