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전국네트워크 수도권
경기도, ‘심리적 외상’ 청소년 위한 지원 확대‘고위기 청소년 맞춤형 프로그램’ 확대 운영 방침 밝혀
경기도청사 <사진=최용구 기자>

[경기=환경일보] 최용구 기자 = 경기도는 심리적 외상을 유발할 수 있는 사건(재난, 자살·자해, 폭행피해, 사고사망 등)의 경험으로 직‧간접적 피해를 겪고 있는 청소년들을 더욱 꼼꼼히 돌본다는 방침이다.

도는 청소년들의 심리적 외상 후유증 및 2차 피해 예방을 위한 ‘고위기 청소년 맞춤형 프로그램’ 사업을 확대 운영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는 즉각적인 심리적 안정화와 의료기관 연계 및 치료비 지원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내용으로 경기도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앞서 2018년 경기도자살예방센터, 2019년에는 경기도교육청과 ‘청소년 관련 사건 긴급대응’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데 이어 올해는 소방본부, 공공보건의료기관 등 과도 협력체계를 확장할 계획이다.

아울러 오는 3월12~13일과 4월2~3일에 경기도 내 청소년안전망 관계기관 실무자를 대상으로는 ‘심리적 외상 전문상담인력 양성교육’을 실시한다.

이밖에도 도는 심리적 외상 사건 발생 시 활용 가능한 긴급지원 지침서, 안정화 프로그램, 집단상담 워크북 등의 배포와 ▷고위기 청소년을 전담할 수 있는 청소년동반자 상담인력 운영 ▷치료가 시급한 청소년을 위한 긴급 치료비 지원(인당 30만원 한도)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인원으로 구성된 초동대응팀 역량강화 활동 ▷간접외상을 경험중인 실무자 회복 지원 등의 다양한 활동을 계속 이어간다.

김능식 평생교육국장은 “괴로운 사건을 경험한 고위기 청소년을 적극 발굴하고 이들을 돕기 위해서는 청소년안전망 관계기관 간의 협력과 공동 대응체계 구축이 절실하다”며 “사회에서 충격적인 사건 경험으로 심리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많은 청소년들이 회복하는 데 본 사업이 발판이 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최용구 기자  cyg34@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용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