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환경플러스 농·수·축
산림청, '2020년 전국 산불방지 종합대책' 발표박종호 산림청장, "동해안 산불 교훈 삼아 유관기관과 공조 강화할 것"
박종호 산림청장이 2020년 전국 산불방지 종합 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산림청>

[환경일보] 심영범 기자 = 산림청은 22일 동해안 산불의 경험과 산불전망을 토대로 차별화된 산림관리와 인력중심에서 ICT 등 신기술을 접목한 산불예방으로 전환 등 산불방지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우선 산불예방이 최선이므로 신기술과 장비를 활용해 산불발생 주요 원인별로 사전에 산불을 막을 수 있도록 예방활동을 강화한다.

산불발생 빅데이터를 토대로 산불 위험이 높은 지역은 한시적으로 입산을 통제하고, 인력이 미치지 않는 사각지대는 ‘드론 산불예찰단’과 지능형 CCTV, 감시카메라 등 첨단 ICT장비를 활용하여 감시체계를 강화한다.

둘째, 동해안 권역을 중심으로 한 대형산불 위험지역에 차별화된 산불방지 사업을 추진하고 초기진화 태세를 갖춘다.

동해안 산불이후 문제점으로 제기됐던 산불진화용 도로와 방화선 역할을 하는 산불방지 임도를 설치하고, 산불안전공간조성, 내화수림대 조성, 산불에 강한 숲가꾸기 등 임상구조를 개선한다.

또한, 지난해 말 도입된 초대형 헬기 2대를 강릉과 원주에 추가 배치해 산불 상황 시 신속한 출동과 결빙방지 등 겨울철 담수지 관리를 강화한다.

셋째로 전력설비, DMZ 산불확산, 건축물화재 비화 등 새로운 유형의 산불에 관계부처와 협업해 대응할 방침이다.

산업부의 ‘전력설비 안전강화 대책’과 연계해 강풍·건조지역의 전력공급 방식을 개선하고, DMZ지역 산불진화 헬기의 신속한 투입을 위해 국방부 등과 협업체계를 강화한다.

한편, 산림인접지 건축물화재에서 비화되는 산불 차단을 위해 소방청과 실시간 상황을 공유해 주변 산림에 예방적 물뿌리기를 실시한다.

넷째로 정부주도의 산불홍보 및 산불예방에서 벗어나 지역공동체와 함께하는 산불방지 대책을 추진한다.

‘소각산불 없는 녹색마을’ 캠페인을 통해 자발적으로 불법소각이 없는 마을을 발굴·포상하고,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산불안전 교실’을 시범 운영하여 산불예방에 대한 인식을 개선해 나갈 방침이다.

더불어 산림인접지 영농부산물이나 생활폐기물 등은 지역주민들과 협력해 수거 및 파쇄하고 불법소각에 대해서는 관계 규정을 엄격히 적용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산불이 발생할 경우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대응해 인명과 산림피해를 최소화한다.

산불예방과 초동진화를 전담할 산불전문예방진화대 1만명을 선발해 현장에 배치하고, 야간과 도심지역 산불에 대비해 ‘산불재난특수진화대’와 ‘공중진화대’를 광역단위로 운영한다.

박종호 산림청장은 "산림청은 지난 동해안 산불을 교훈으로 삼아 산불 유관기관과 공조를 더욱 강화하고 산불로부터 안전한 대한민국을 위해 산불재난 주관기관으로서 역할을 다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우리나라 산불은 99%가 인재인 만큼 산불방지를 위한 국민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드린다"고 덧붙였다.

심영범 기자  syb@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심영범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