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환경뉴스 환경정보
기상레이더 사용기간 연장으로 예산 절감기상청, 부품 국산화 및 기술개발로 노하우 축적

[환경일보] 기상청(청장 김종석)은 기상레이더 운영 기술력이 높아짐에 따라 기상레이더의 사용 기간을 9년에서 15년으로 연장해 운영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이중편파레이더 운영특성 파악 연구와 기상레이더 부품 국산화 및 기술개발을 추진한 결과 기상레이더 운영기술과 유지·관리 노하우가 축적돼 상대적으로 내구성이 짧은 장비를 적기에 교체하는 등 방안을 마련할 수 있게 돼 가능해졌다.

제주 소재 고산기상레이더 <사진제공=기상청>

한 예로 레이더 고압전원부 장애진단 시험모듈(TEST KIT) 개발과 레이더 제어·표출 특성분석 등에 대한 자체 기술력을 확보했다.

사용 기간이 6년가량 연장됨에 따라 연간 약 22억원의 국가 예산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된다.

기상청은 총 15대의 레이더(▷S-밴드 이중편파기상레이더 11대 ▷연구용 X-밴드 레이더 3대 ▷공항기상레이더(TDWR) 1대)를 보유하고 있어 사용 기간이 연장된다면 도입비용과 설치비용 등의 국가 예산을 절감하는 효과가 있다.

기상레이더 총 구매·설치가액이 총 496.4억원임을 감안할 때 사용기간 9년을 15년으로 연장해 6년을 더 사용하게 됨에 따라 매년 약 22억원 이상의 국가 예산을 절감하게 된다.

새로운 기상레이더 운영기술 테스트 <사진제공=기상청>

또한 기상레이더 사용 기간 연장에 따라 운영 기술력을 더욱 향상하기 위해 레이더 테스트베드(경기도 용인 소재)에 전담인력을 보강하여 기상레이더 국산화를 위한 핵심기술 개발 및 운영기술 향상을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김종석 기상청장은 “레이더 장비가 전량 해외도입에 의존하고 있는 현실을 감안할 때 기상레이더 사용 기간 연장으로 국가 예산 절감뿐만 아니라 행정 효율성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기상레이더 안정적 운영을 통해 국민 안전과 생활편익 증진을 위한 기상서비스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정은 기자  press@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정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