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산업·노동·안전 건설·안전
안전문화 우수사례집 발간안전문화 확산 기대

[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 행정안전부(장관 진영)가 안전문화 확산을 위해 한국행정연구원(원장 안성호)과 함께 ‘안전문화 우수사례집’을 발간했다.

사례집에는 세종시 안전도시위원회, 창원시 찾아가는 안전교실, 새마을교통봉사대의 정지선 지키기 캠페인 등 최근 4년 동안 안전문화대상을 수상한 40개 사례가 수록됐다.

사례집은 지자체와 관련 단체에서 추진한 안전문화 활동 중에서 우수한 사례를 유형별로 분류하고, 구체적인 활동 자료 등을 함께 게재해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기억하세요’ 꼭지를 만들어 사업 담당자가 업무추진 과정에서 얻은 지식을 지자체와 관련 활동가들이 좀 더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제시했다.

우수사례집은 ▷안전을 확인하다 : 생활 주변 위험요인 확인·점검, 신고 활동 ▷체험하며 안전을 배우다 : 안전교육 활동 ▷안전을 알리다 : 캠페인, 홍보, 행사, 브랜드 등 안전 정보와 지식 공유 활동 ▷함께 만드는 안전 : 참여와 협업, 거버넌스를 통해 안전문화의 기반을 구축하는 활동 ▷안전한 일터 : 사업장 안전문화 활동 등 총 5개의 장으로 구성됐다.

우수사례집은 각 지자체 및 안전단체 등에 배포할 예정이며, 행정안전부(mois.go.kr)와 국민안전교육포털(kasem.safekorea.go.kr) 누리집에서도 확인 할 수 있다.

조상명 행안부 생활안전정책관은 “이번 우수사례집 발간을 통해 지자체와 관련 단체에서 안전문화 활동이 보다 활성화되기를 바란다”면서 “안전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사업 담당자들의 조언을 통해 시행착오를 줄이는 길잡이 역할을 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김영애 기자  press@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영애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