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환경플러스 교육·과학
농업․농촌 진로체험 콘텐츠 제공농진청, 프로그램 개발 등 기틀 마련

[환경일보] 심영범 기자 =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은 농업·농촌 분야에서 진로를 탐색하는 청소년 등을 위한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 보급하고 있다고 16일 밝혔다.

우선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한 디지털농업 등 사회 변화를 반영한 농업·농촌 신규직업 100종을 발굴했으며, 이 중 유망직업 12종의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운영할 진로체험농가를 육성하고 있다.

유망직업 12종은 치유농업사, 협동조합플래너, 농촌교육농장플래너, 농가카페매니저, 곤충전문컨설턴트, 초음파진단관리사, 마을기업운영자, 스마트농업전문가, 유기농업전문가, 식생활교육강사, 재활승마치료사, 농산물유통전문가다.

진로체험 프로그램은 종사자가 직접 진로 정보를 제공하고 각 직업별 주제에 대해 현장 모둠활동을 진행하는 형식이다. 운영하고자 하는 농가를 위해 역량강화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진로체험에 활용할 수 있는 직업별 학습지도안, 강의 시나리오, 강의용 PPT, 동영상 등 교수학습자료를 제작했다.

지난해 전북도교육청과 연계해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시범운영한 결과, “농촌에도 다양한 직업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 “진로나 진학을 농업 분야로 해도 좋을 것 같다”, “농촌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됐다” 등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농진청은 이와 함께 청소년이 일상에서 농업을 접하고 영농정보를 배울 수 있는 농업보드게임 ‘팜팜’을 개발했다.

이 게임은 중학교 자유학년제의 교구로 활용할 수 있는 게임으로, 교사와 농업인, 농촌지도 관계자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PDF 파일로 제작해 12월 말부터 온라인으로 보급한다.

게임과 관련된 정보는 농업기술포털 농사로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농진청은 농업·농촌 유망직업에 종사하는 신농부들과 함께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심화, 발전시켜 현장에 적용해오고 있다.

부안에서 제빵소를 운영하고 있는 김슬기 농가카페매니저는 농촌진흥청과 함께 진로체험 프로그램 개발에 참여했으며, 지역 청소년을 위한 진로체험을 제공하고 있다.

농촌교육농장을 운영하고 있는 함은미 농촌교육농장플래너는 농촌진흥청의 진로체험 프로그램과 자체 개발 게임을 통해 진로체험을 제공하며 높은 매출을 올리고 있다.

김미희 농촌진흥청 농촌환경자원과 과장은 “앞으로도 누구나 꿈과 희망을 가지고 농업·농촌에 도전할 수 있도록 자유학년제 농업교육 프로그램을 개발·보급하고, 직업체험센터에서 농업 진로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라며 “농업·농촌의 지속가능성을 위해 미래 인재 육성을 위한 기반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심영범 기자  syb@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심영범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