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전국네트워크 수도권
말 많은 ‘수원청개구리 보전’, 나아갈 방향은올해 행정감사 단골 사안된 효용성 논란···시, ‘생물다양성 포럼’ 통해 올바른 보전 위한 해결법 모색
'수원시 생물다양성 포럼'이 12일 열렸다. <사진=최용구 기자>

[수원=환경일보] 최용구 기자 = 수원시가 지난 2013년부터 이어오고 있으나 그 효용에 의견이 갈리는 ‘수원청개구리 보전사업’에 각계 전문가들이 올바른 보전 해법을 제시했다. 답은 제대로 보호하려면 더 ‘체계적’으로 ‘서식지’를 보전해야 한다는 것이다.

12일 수원시청에서 열린 ‘수원시 생물다양성 포럼’에는 전문가·환경활동가·시민 등 7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한 ▷기조강연 ▷지역사례 발표 ▷지정토론 등이 진행됐다.

시에 따르면 ‘수원청개구리 보전사업’은 지난 2013년 3000만원의 예산으로 시작, 올해까지 이어져오고 있다. 올해는 25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모니터링 ▷수원청개구리 자연학교 운영 ▷홍보 캠페인 ▷복원서식지 관리(논경작, 논체험) ▷보전 세미나 등을 펼쳤다.

멸종위기종 관리 핵심은 ‘서식지 보전’

이날 강연에서 이정현 국립생태원 멸종위기종복원센터 책임연구원은 환경부 보전계획을 인용, 멸종위기 야생생물 보전에 과거 ‘개체’를 늘리는 방향에서 현재 ‘서식지 보전’ 중심의 진행 상황을 설명했다. 그는 “수원청개구리는 경기도, 인천광역시, 충청남도, 제주도 등 전국 각지에 분포하고 있으나 일반 청개구리에 비해 적은 이동과 좁은 행동권을 가진다”며 “서식지 보전에 그만큼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내년부터 2023년까지의 복원연구 계획도 밝혔다. 수원청개구리 부모 개체 2~6마리를 센터로 시범 도입한다는 내용이다. 이 연구원은 “부모 개체는 가급적 수원에서 찾아 도입하고 여의치 않을 경우는 형질이 유사한 아산 또는 평택 종을 찾아 도입할 것이다”고 밝혔다.

서식지 보호와 체계적 관리에 대한 중요성은 이어진 토론에서 더욱 구체화됐다.

김한수 경기연구원 연구위원, 조성식 극동대학교 교수, 홍은화 수원환경운동센터 사무국장, 김현희 광교생태환경체험교육관장 등이 참석한 토론에서 수원청개구리를 ‘멸종위기야생생물’로써 올바른 보전을 추진하기 위해 제시된 대안은 ▷생태계를 보는 의식전환 ▷활용 ‘목적’을 둔 모니터링 ▷세계적 추세를 인지한 지자체 주도의 보호전략 마련 등이다.

김한수 경기연구원 연구위원은 자리에서 “지난 2010년 이후부터는 정부 시책에 생물다양성 전략이 지자체 주도로 수립되도록 정해졌다”면서 “법적으로 정해논 생물보호구역이 서울은 16곳인데 반해 경기도는 1곳, 수원시는 아직 없다”고 말했다.

조성식 극동대학교 교수도 “현재 158개국이 협약을 통한 생물다양성 활동을 진행중인 데 우리나라도 회원국에 속하면서 아직 광역이나 지자체가 어떤 활동을 하는지 잘 알려지지 않았다”며 의견을 보탰다. 멸종위기종 관리 등 ‘생물다양성’에 지자체 주도로 사명감을 갖고 임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어 그는 “모니터링 활동도 최종적 활용목적을 가지고 진행, 분류만 하지말고 분류학적 의미도 던져줘야 한다”며 맹목적 모니터링 활동을 꼬집었다.

내년 긴축나선 수원시, ‘청개구리 보전’ 실효성 논란

앞서 수원시는 ‘2조8099억원’의 내년도 예산안을 편성하면서 ‘반도체 경기 부진’과 ‘일본 수출 규제’ 등에 따른 지방소득세 큰 폭 감소로 지방채 845억원을 발행하는 한편 ‘공영개발특별회계’를 없애 158억원을 일반회계로 전입하는 등의 긴축 운영계획을 밝힌 바 있다.

이를 의식한 수원청개구리 보전사업에 대한 질타는 올해 행정감사에서 이어졌다. 주무부처인 시 환경정책과 행정사무감사에서 도시환경교육위원회 의원들은 공통적으로 사업의 효용성 문제를 제기했다.

수원시의회 최인상 의원은 행정감사에서 ‘유기견 및 길고양이’ 관리 문제를 예로들며 “수원청개구리 보전사업보다 급한 사업이 많다. 제대로 관리할 의지가 있으면, 추적시스템을 도입하든 박물관을 통해 보전하든 구체적 실행계획을 세워야 한다”며 현재의 보전사업 진행상황을 질타했다. 올해 보전사업 예산 2500만원이 ‘폐지줍는 어르신’에게 돌아가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이날 포럼서도 ‘사람중심’을 내세우는 수원시가 사람이 아닌 청개구리 보전사업을 이어가야 하냐는 데 일부 참석자들은 물음표를 던졌다.

시 환경정책과에 따르면 올해부터 오는 2022년까지 ‘수원청개구리 보전·증진 종합대책’을 내논 상태다. 이날 포럼을 통해 올바른 보전 방향을 위한 전문가 견해도 확인했다. 하지만 여전히 사업의 실효성에 대한 가능성 및 우려의 시선이 공존하는 가운데 수원청개구리 보전사업이 결국 알찬 열매를 맺어갈 수 있을까. 수원시는 갈림길에 섰다.

이날 포럼서 전문가들은 공통된 목소리를 냈다. <사진=최용구 기자>

최용구 기자  cyg34@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용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