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문화 사회·복지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부터 보존·관리·활용방안 배운다유네스코 국제기록유산센터(ICDH) 본격 활동 시작

[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 행정안전부 국가기록원(원장 이소연)은 11월19일부터 21일까지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의 등재와 보존·관리, 활용’을 주제로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보존역량 강화 국제워크숍을 개최한다.

이번 워크숍은 지난 7월 유네스코와 한국 정부 간 협정체결로 본격 운영을 시작하는 ICDH의 기록유산 관련 첫 시범 프로그램이다.

전 세계 세계기록유산 소장기관들의 기록유산에 대한 보존관리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워크숍으로 국내를 포함한 아·태지역 등의 기록유산 소장기관 관계자 50여명(12개국)이 참석한다.

기조 발표자인 서경호 교수(서울대, IAC위원 역임)는 “기록유산분야 최초의 국제기구인 만큼 센터 역할에 대한 전문가들의 기대가 크다”면서 “유네스코와 기록유산 소장기관들과 네트워킹을 통한 국제적 인지도를 높여야 한다”고 말했다.

이밖에 세션별 발표자(국외15/국내7)들은 기록유산과 관련한 각각의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유네스코 지정 세계기록유산은 전 세계 131개국 427점(지역목록 포함 526점)에 이르고 있지만, 국가별 관리역량 수준은 큰 차이가 난다.

특히 일부 국가의 기록유산은 전쟁, 자연재해 등의 훼손 위험에 심각하게 직면해 있지만 이에 대한 모니터링과 사후관리 시스템의 부재로 제대로 된 현황파악과 훼손위험에 처한 유산에 대한 보호와 지원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소연 원장은 “이번 워크숍은 기록유산에 대한 선진 관리기술이 위험에 처한 개별 유산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지혜를 모으는 과정”이라며 “ICDH는 기록유산을 소장한 기관들과 지속적인 네트워킹을 통해 위험에 처한 유산을 보호하는데 앞장서고 국제사회의 관심과 지원을 이끌어 내는 가교역할로 국제적 영향력을 확대해 나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ICDH는 내년 초 설립돼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한다. 센터설립의 근거가 되는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개정안이 지난 10월31일 국회 본회에서 가결됨에 따라 법인(행정안전부 산하 특수법인)설립 절차를 내년 5월까지 마무리 할 계획이다.

김영애 기자  press@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영애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