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전국네트워크 수도권
경기도, ‘스마트모빌리티 생태계’ 조성 착수대변인 브리핑 통해 3대 추진전략 및 7개 세부 실행과제 밝혀
경기도는 14일 대변인 브리핑을 통해 '스마트모빌리티 생태계 조성' 착수를 알렸다 <사진=최용구 기자>

[경기=환경일보] 최용구 기자 = 경기도가 ‘경기도형 스마트모빌리티 비전 및 전략’ 수립으로 교통체증과 미세먼지 없는 스마트모빌리티 생태계 조성에 나섰다.

이를 통해 전기를 이용한 ‘친환경 무공해 교통수단’인 스마트모빌리티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 교통혼잡과 자동차 배기가스로 인한 대기오염을 줄여나간다는 구상이다.

도는 14일 경기도청에서 대변인 브리핑(대변인 김용)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경기도형 스마트모빌리티 비전 및 추진전략’을 발표했다.

김 대변인은 “스마트모빌리티는 전기를 이용한 무공해 교통수단으로 도시교통혼잡, 자동차 배출가스에 의한 대기오염을 줄이는 획기적인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면서 “보도에 따르면 스마트모빌리티는 2016년 6만대 판매에서 연평균 12.8%씩 성장, 오는 2020년에는 20만대 판매가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어 “도는 증가하는 스마트모빌리티 수요에 맞춰 비전과 전략을 마련했다”며 “사업계획 초기부터 마무리까지 체계적으로 정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도에 따르면 ‘경기도형 스마트모빌리티 비전 및 추진전략’은 ‘교통체증과 미세먼지 없는 스마트모빌리티 생태계 조성’이라는 비전 아래 3대 추진전략과 7개 세부 실행과제로 구성된다.

‘3대 추진전략’은 ▷모빌리티 활성화 체계적 기반 구축 도민생활 속 체감형 모빌리티 이용환경 조성 전철역 등 공공건물 모빌리티 선도적 도입이다.

‘모빌리티 활성화 체계적 기반 구축’은 스마트모빌리티 활성화 연구용역과 3기신도시 스마트모빌리티 도입 추진 등 2개 세부과제로 짜여진다.

여기에 도는 2억원의 예산을 투입, 오는 2020년 2월부터 ‘스마트모빌리티 활성화 연구용역’을 추진할 방침으로 이를 통해 ▷안전주행 및 도로조건 등에 관한 표준 가이드라인 마련 경기도형 스마트모빌리티 주차장 표준디자인 개발 시범지구 선정 및 설계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도는 남양주 왕숙, 하남 교산, 고양 창릉, 부천 대장 등 ‘3기 신도시’를 스마트모빌리티 인프라를 갖춘 미래자족형 신도시로 구축해 나가기로 했으며 ‘미래 자족형 3기 신도시 조성을 위한 TF팀’도 구성, 운영할 방침이다.

경기도가 밝힌 '스마트모빌리티 생태계' 구축 추진전략 <자료제공=경기도>

둘째로 ‘도민생활 속 체감형 모빌리티 이용환경 조성’에서는 2020년 성남 판교, 광교 원천, 동탄 호수공원 일대에 조성되는 경기행복주택에 스마트 주차장을 시범 설치하고, 화성 동탄 2신도시와 시흥 시화산단 일대에 ‘스마트모빌리티 공유서비스’를 시범운영하는 등의 내용이 담겼다.

이에 도는 지난 8일 본격 운영을 시작한 화성 동탄 2신도시와 다음달부터 시흥 시화산단 일원에서 본격 운영되는 공유형 스마트모빌리티(각각 400대)가 효과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셋째 ‘전철역 등 공공건물 모빌리티 선도적 도입’으로 도는 ▷공공청사 등 전용주차장 설치 하남 미사역 내 스마트모빌리티 보관함 설치 학교실내체육관 건립 연계 스마트모빌리티 주차장 설치 등 3개 세부실행과제를 추진한다.

이는 전철역, 거점 버스정류소, 공공청사, 박물관 및 미술관 등 도내 주요 공공건물에 차양막, 충전기, 거치대, CCTV, 와이파이시설 등을 갖춘 스마트모빌리티 전용주차장이 설치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이다.

뿐만 아니라 하남 미사역 내에 스마트모빌리티와 보호장구 등을 자유롭게 보관할 수 있는 보관함을 설치, 운영하고 실내체육관 건립을 추진 중인 도내 150개 학교의 체육관 설계 계획에도 스마트모빌리티 주차장이 반영될 수 있도록 교육청과 지속적인 협의도 해나갈 계획이다.

끝으로 도는 스마트모빌리티를 자전거도로에서 운행할 수 있는 ‘법적‧제도적 근거’ 마련을 위해 도로교통법 및 자전거 이용 활성화법의 조속한 개정을 정부와 국회에 지속적으로 건의해 나가겠다는 뜻도 이날 내비쳤다.

김 대변인은 “앞으로도 경기도는 교통체증과 미세먼지 없는 경기도형 스마트모빌리티 조성을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라며 “도민들이 보다 편리하고 안전하게 스마트모빌리티를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최용구 기자  cyg34@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용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