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전국네트워크 수도권
경기도, 재난 ‘초미세먼지’ 모의 대응 훈련 실시‘주의’ 경보 발생 가정해 도내 시·군 및 모든 행정·공공기관 대상 실시
경기도청사. <사진=최용구 기자>

[경기=환경일보] 최용구 기자 = 경기도는 고농도 미세먼지 기간(12~3월)를 앞두고 오는 15일 오전 6시부터 오후 4시까지 ‘초미세먼지 재난대응 훈련’을 실시한다고 14일 밝혔다.

지난 3월 ‘재난 및 안전관리기본법’ 개정으로 초미세먼지가 사회재난에 포함된 이후 환경부 주관 처음 실시되는 이번 모의훈련에는 현재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등 재난 대응 중인 지자체를 제외한 도내 시·군과 모든 행정 및 공공기관이 참여한다.

도에 따르면 이 기간동안 ▷‘돼지열병 지도점검 차량·소방·경찰’ 등 ‘긴급차량’ ▷직원 통근버스 ▷친환경 차량 등을 제외한 관내 출장용 차량은 운행이 제한된다. 또 각 시·군별로 사업장·공사장 1개씩을 단축 운영한다.

비상저감조치 ‘관심’ 단계에서 ‘주의’ 경보가 발령되는 상황을 가정해 실시되는 이번 모의훈련에서 참가기관들은 ‘초미세먼지 위기대응 표준메뉴얼’에 따른 고농도 미세먼지 대응 요령을 숙지하고 각 기관별 실무와 행동 매뉴얼 등에 대한 개선 및 보완을 실시할 방침이다.

한현희 도 미세먼지대책과장은 “이번 훈련은 곧 다가올 고농도 미세먼지 시기에 대비해 재난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며 “가급적 대중교통 이용을 생활화하는 등 미세먼지 저감에 대한 도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최용구 기자  cyg34@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용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