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전국네트워크 수도권
경기도, 고양시에 ‘스마트 원예단지’ 추진노후화 된 원당화훼단지 일원 현대화···도, “기반사업 후 스마트팜 구축 지원 예정”
'스마트 웬예단지 기반조성 사업' 조감도. <사진제공=고양시>

[경기=환경일보] 최용구 기자 = 경기도는 12일 고양시, 농어촌공사와 함께 ‘스마트 원예단지 기반조성’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도는 앞서 10월 농림축산식품부가 주관하는 스마트원예단지 기반조성 공모사업에 노후화된 고양시 원당화훼단지 일원을 현대화하는 방안을 제출, 지원 대상에 선정된 바 있다.

이번 스마트 원예단지 기반조성에는 46억원의 총 사업비가 투입되며 정부는 32억원을 지원한다. 여기에 도는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상시 현황점검관리 및 사업 적기 추진시스템을 마련하고 분기별로 관계기관 합동점검을 실시, 사업대상지 여건에 따라 신속한 사업계획 변경 등을 통해 공사 지연을 방지할 예정이다. 농어촌공사는 위수탁협약 체결을 통해 실시 설계 등 사업 시행을 지원한다.

기반조성이 완료되면 도는 연계 사업을 통한 스마트팜 구축도 지원할 방침이다.

해당 원당화훼단지 일원은 2006년에 조성돼 시설이 낙후됐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으며 도는 이 지역에 ▷대형관정 및 소형관정 등 용수개발 상수도 및 배수로 정비 폐식물 처리시설과 폐양액 재활용시설 설치 화재·감전 예방시설 설치 등을 통해 스마트팜 계획을 추진할 예정이다.

도 관계자는 “고양시와 함께 이번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해 인근에 조성 예정인 화훼종합유통센터와 더불어 이 지역을 스마트 원예단지의 대표 사례가 될 수 있도록 적극 육성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최용구 기자  cyg34@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용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