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환경플러스 농·수·축
11월 국유림 명품숲에 ‘검마산 금강송 숲’빼어난 소나무 숲과 청정한 계곡
국립검마산자연휴양림 산책로 <사진제공=산림청>

[환경일보] 이채빈 기자 = 산림청이 ‘11월 추천 국유림 명품숲’으로 경상북도 영양군 수비면에 위치한 ‘검마산 금강송 숲’을 선정했다.

검마산(1017m)은 태백산 지맥이 동쪽으로 내려와 백암산으로 뻗어가는 중간에 위치하며, 산세가 빼어나고 주변 경관이 아름답다. 산림청이 지난해 ‘휴양·복지형 국유림 명품숲’으로 지정한 바 있다.

‘검마산 금강송 숲’ 주변의 ‘국립검마산자연휴양림’은 1997년 산림청이 조성했다. 산림문화휴양관, 숲속도서관, 야영장, 산책로 등의 시설을 갖추어 국민들에게 편안한 산림휴양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금강송 숲의 빼어난 자태와 잘 조성된 야생화원, 숲 탐방길은 한번 방문하게 되면 계속 찾게 되는 유혹의 공간이기도 하다.

검마산 금강송 숲 일대에는 일월산, 선바위, 남이포 등 자연경관이 있고, 청록파 시인 조지훈의 생가가 있는 주실마을, 작가 이문열의 생가가 있는 두들마을 등이 있다.

우리나라에서 반딧불이 개체수가 가장 많은 영양반딧불이 생태체험공원, 반딧불이와 천체를 관측할 수 있는 영양반딧불이천문대 역시 주변에 있어 생태·과학 체험 장소로도 최적이다.

‘국립검마산자연휴양림’ 방문 및 체험 관련 사항은 산림청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 검마산자연휴양림으로 문의하면 된다.

강대석 산림청 국유림경영과장은 “TV없는 휴양림으로 4000여권의 서적을 보유한 숲속도서관이 있고, 목공예체험과 야생화(바위솔) 화분 만들기 체험 등 청소년들의 감성을 자극하는 체험 시설을 갖춘 만큼 가족이나 학교단위에서의 방문을 추천한다”고 말했다.

이채빈 기자  green900@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채빈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