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산업·노동·안전 산업·기술
공기청정기 구매 가이드삼성, 샤오미, 샤프, 위니아, 위닉스, 코웨이, 쿠쿠, LG, SK매직
제품 가격표.

[환경일보] 김다정 기자 = 겨울철로 접어들며 미세먼지 주의보가 빈번하고 공기청정기 구매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은 공기청정기 9개 브랜드, 9개 제품을 대상으로 표준사용면적(미세먼지 제거성능), 유해가스 제거(탈취)효율, 소음, 안전성 등을 시험·평가했다.

시험 결과, 유해가스 제거(탈취)효율, 소음 등에서 제품 간 차이가 있었고, 필터교체 비용은 제품 간 최대 3.1배, 연간 전기요금은 최대 1.9배 차이를 보였다.

감전·누전, 필터의 유해성분 등 안전성에서는 전 제품 이상이 없었다.

시험 결과 쿠쿠(AC-12XP20FH)의 제품이 가격도 저렴했고 제품도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해가스 제거(탈취)효율, 4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

삼성(AX40R3030WMD), 샤오미(AC-M4-AA), 코웨이(AP-1019E), LG(AS122VDS)

소음, 7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

삼성(AX40R3030WMD), 샤프(FP-J40K-W), 위니아(EPA10C0XEW), 위닉스(AZSE430-IWK),코웨이(AP-1019E), 쿠쿠(AC-12XP20FH), LG(AS122VDS)

제품 유지 관리비 결과.

공기청정기 필터, 모든 제품에서 유해성분 검출되지 않아

필터교체비용) 필터를 1년 사용한 후 교체 시, 위니아(EPA10C0XEW) 제품이 35,000원으로 가장 저렴했고, 필터교체주기가 짧은 샤오미(AC-M4-AA)는 1년에 2회 교체할 경우 110,000원으로 가장 비쌌다.

(AC-12XP20FH) 제품의 표준사용면적(37.7㎡)은 평균 수준이었으며 유해가스 제거(탈취)효율은 `양호', 소음은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구입 가격(165,110원)은 두 번째로 저렴했으며, 연간 유지관리비용(68,000원)도 평균보다 저렴했다.

필터를 1년 사용한 후 교체 시 위니아(EPA10C0XEW)제품이 35,000원으로 비용이 가장 저렴했고, 교체주기가 짧은(3 ~ 6개월) 샤오미(AC-M4-AA)는 1년에 2회 교체할 경우, 110,000원으로 가장 비쌌다.

공기청정기를 사용하더라도 환기는 필요

환기를 실시하지 않고 장시간 공기청정기를 운전할 경우 미세먼지 및 일부 유해가스는 제거할 수 있으나, 난방기구, 사람의 호흡, 조리 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 및 실내 내장재, 페인트 등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유해물질을 100% 제거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므로 주기적인 환기를 통해 실내 공기오염도를 낮추는 것이 중요하다.

실외의 미세먼지농도가 높더라도 환기는 필요하며 환기 후 공기청정기를 운전하여 실내로 유입된 미세먼지를 제거하는 것이 좋다.

오전, 오후, 저녁, 하루 3회, 1회당 30분 이상 환기를 하는 것이 좋으며, 늦은 저녁이나 새벽시간에는 대기가 침체되어 오염물질이 정체되어 있을 수 있으므로, 오전 10시부터 오후 9시 사이에 환기를 실시하는 것이 좋다.(주택실내공기질관리를 위한 매뉴얼, 환경부)

필터의 성능을 저하시키는 환경을 피해야

음식 조리 중 발생하는 기름입자 등이 필터에 흡착되면 냄새가 발생하거나 필터의 수명이 단축될 수 있으므로, 조리 중에는 후드 작동 및 환기를 시켜 오염물질을 충분히 제거한 후 공기청정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집진 필터의 경우, 높은 습기로 인해 성능이 저하될 수 있으므로 공기청정기 주변에 가습기 설치를 지양하고 장마철 등의 높은 습도에 노출되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좋다.

공기청정기를 적절한 장소에 설치하고 사용해야

원활한 공기순환을 위해 주변(벽, 천장 등)과 충분한 간격을 두어 설치하고, 제품마다 공기흡입구, 배출구 등 구조가 다르므로 사용설명서를 참조하여 설치.

창가 주변, 환풍구 주변 등 바람이 많이 부는 곳과 가습기 주변 등 습도가 높은 곳에 공기청정기를 설치하면 먼지 센서 특성상 농도를 더 높게 측정하여 불필요한 작동(과도한 풍량)이 생길 수 있으므로 위와 같은 장소에 설치를 피할 것.

제품의 안전사고 예방 수칙

공기청정기 주변에서 살충제, 헤어스프레이 등 발화 물질을 사용하지 않는다.

제품의 공기흡입구 및 배출구 주위에 손이나 작은 물체를 넣지 않는다.

청소 및 손질은 전원플러그를 반드시 뽑고 팬이 회전을 완전히 멈추면 실시하고 유기용제(벤젠, 신나 등)를 이용하여 청소하지 않는다.

제품 성능유지를 위한 관리방법

최적의 공기청정 성능을 유지하기 위해 설명서에 명시된 필터의 세척 방법 및 교체주기에 따라 주기적으로 관리하며, 실내오염도를 자동으로 감지하는 센서부는 면봉을 이용하여 주기적으로 청소해야 된다.

김다정 기자  missqt0909@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