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환경뉴스 기후변화
'2019 World Air Forum'
병 들어가는 아시아, '친환경 에너지 전환'은 필수
제10회 세계 공기포럼 ‘동북아 초미세먼지의 위해성 관리 정책’ 논의
인도‧몽골 “시민들이 심각성 인지하고 함께 동참해야 효과 있을 것”
'2019 World Air Forum' 주요 참석자 및 발표자들 <사진=이광수 기자>

[코엑스=환경일보] 김봉운 기자 = '2019 에어페어-미세먼지 및 공기산업 박람회(AIR FAIR 2019)‘ 첫날 오후세션에서 진행된 '제10회 세계 공기포럼(2019 World Air Forum)'은 ’동북아 초미세먼지의 위해성 관리정책‘을 주제로 서울 삼성동 코엑스 컨퍼런스룸327호에서 진행됐다.

프랭크 라이스베르만 GGGI 사무총장 <사진=이광수 기자>

기조강연을 맡은 프랭크 라이스베르만 GGGI 사무총장은 “미세먼지 대기오염문제는 아시아 전역에서 큰 문제로 나타나고 있다”며, “대기오염이 국민 안전을 크게 위협하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은 미세먼지를 사회적 재난으로 지정했으며, 대부분의 아시아 국가들도 대기환경 유지 및 개선을 최우선 과제로 지정하고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대기오염은 환경문제 중 가장 위험한 현상으로 흡연으로 인한 사망자보다 더 많는 연구결과와 함께 심각한 사회문제로 부각되고 있다”며, “사망자는 대부분 중‧저소득 국가에서 큰 타격을 받는다”며, 대기오염의 심각성을 강조했다.

아울러, “대기오염과 기후변화의 관계에 대해 명확한 합의점을 도출해야 한다”면서, “대부분의 국가에서 정치‧국민 영향 등을 고려해 기후변화보다는 대기오염에 초점을 맞추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세세한 차이는 있지만 같은 문제로 인식해야 한다”면서, “특히 피해가 심한 아시아 지역에서는 경제발전을 위해 저비용의 석탄연료, 바이오 연료 등이 과다하게 사용되는데 기후변화, 대기오염을 해결하기 위해 장기적인 관점으로 친환경 에너지에 투자하고 사용을 늘려야 한다”고 말했다.

인도, 대기오염 질환으로 하루 3000명 사망

지난해 인도 현지 언론은 대기오염과 관련한 질환 사망자수가 124만명으로 하루 평균 3283명이 숨지고 있다고 인도 의학연구회(ICMR)의 보고서를 인용해 발표했다.

연일 심각한 대기오염 문제로 해결방안이 시급한 인도의 상황을 전하고 해결방안을 공유하기 위해 ‘인도의 미세먼지 현황과 관리방안’을 주제로 새그닉 데이(Sagnik Dey) 인도과학기술대학교 대기환경센터 교수가 발표를 진행했다.

새그닉 데이 인도과학기술대학교 교수 <사진=이광수 기자>

데이 교수는 “인도는 현재 99%의 지역이 WHO의 권고 기준에 못 미치는 상황이라며, 76%가 극삼한 대기오염도를 보이며 지속해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또, “발생 일자도 365일 중 300일 이상이 100마이크로가 넘어가 매일 대기오염으로 국민들이 피해를 입고 있는 실정”이라며, “최근 인공위성을 통한 과학적 접근방식이 도입되면서 대기오염방지를 지역적으로 나눠 해결방안을 도입하는 국가정책이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인공위성을 통해 국지적으로 데이터를 축적한 결과 대부분의 미세먼지는 가정배출과 교통에서 발생하는 점을 찾았다”며, “인도는 대부분의 가정에서 고체연료를 사용해 냉‧난방을 하는데 에너지부문에서의 전환은 오염물질 배출량을 크게 감축할 수 있다는 여러 전문가들의 발표가 나오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인도 정부 차원에서 대기오염을 저감하기 위한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면서, “우선 청정 대기법을 통해 교통부문의 연료를 디젤에서 CNG로 전환을 집중적으로 진행 중에 있다”고 말했다.

이어, “가정연료는 빈곤가정에 LPG가스를 보급하면서 현재, 고체연료를 사용하는 전체 가구 중 85%에 보급을 목표로 에너지전환에 힘쓰고 있다”고 밝혔다.

데이 교수는 “현재 정부(인도)의 정책이 전략적으로 잘 실행된다면 대부분의 인도지역이 WHO에서 권고하는 수준까지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며, “국가전략과 더불어 단계를 설정해 다양한 대책과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개선점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인도 중앙공해관리국에서 데이터를 배포하고 대대적인 홍보에도 시민의식의 고취에는 의문점이 남는다며, 시민들이 심각성을 인지하고 함께 동참해야 개선에 큰 효과가 나타날 것”이라고 전했다.

몽골 인구 중 52%가 게르(전통가옥)에 거주

몽골의 울란바토르는 세계에서 가장 추운도시로 정평이 나 있다. 넓은 초원과 협곡에 위치한 도시지역의 특성상 겨울이면 기온이 급격하게 낮아진다.

전체 인구 중 52%는 게르(몽골 전통가옥)에 살고 있어 계절별 대기오염 편차가 극심한 특성을 보인다. 이에 ‘몽골의 미세먼지 현황과 관리방안’을 주제로 챠츠랄 바르문크(Tsatsral Barmunkh) 울란바토르시 대기환경국장이 발표를 진행했다.

챠츠랄 바르문크 울란바토르시 대기환경국장 <사진=이광수 기자>

바르문크 국장은 “1977년부터 현재까지 감시국 2개를 편성해 대기 중 이산화 농도를 감시하고 있다”며, “1960년대부터 현재까지 통상적인 수치는 갖고 있지만, 지속적인 감시로 전문성이 가미된 데이터는 2009년부터”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집계된 데이터 확인 결과, 몽골의 미세먼지 농도는 계절과 월별에 따라 큰 차이가 있다”며, “난방을 위해 석탄을 사용해 겨울철 아침과 밤에 특히 수치가 증가하는데 이러한 현상이 몽골의 대기오염에 가장 큰 요인”이라고 전했다.

이에 몽골 환경국은 “2012년 대기환경법을 개정하고, 대기오염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기청정기의 품목에 관세를 면제하고 중앙난방시스템을 활용해 열전용보일러를 감소시키고 있다”며, “이러한 노력을 통해 연탄소비량을 연간 6만톤 이상 절감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절반 이상이 거주하고 있는 게르는 열효율이 낮기 때문에 단열시스템을 도입해 열 손실 방지에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으며, 정부 차원에서 게르 밀집 지역의 재개발을 추진해 자급자족형 에너지 유틸리티를 보유한 사회기반 구축과 국민 인식개선에 힘쓰고 있다”고 밝혔다.

끝으로 “지난 5월 몽골은 원탄 사용 전면금지를 시행하면서 에너지전환에 정부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며, “주거, 교통 등 친환경 에너지로의 전환을 통해 적극적으로 대기오염에 대응하고 국민지출을 줄일 수 있는 방안을 정부 차원에서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김봉운 기자  bongwn@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봉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