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특집 특별기획
이미지와 사상을 관통하다[김중식 작가가 만난 뻔FUN한 예술가 ③] 최우식 작가
최우식 작가는 전통 수묵화 법에서 탈피해 현대적이고 실험적인 작품을 선보여 새로운 한국화의 조형 세계를 정립해 나가고 있다.

[환경일보] 최우식 작가는 영남대학교 미술대학 회화과와 동대학원에서 한국화를 전공하고 현재 중국 운남예술대학교 명예교수, 예원예술대학교에서 재직하고 있다. 현대적인 실험성 등을 통해 대내외적으로 미술계에서 의미 있는 활동을 많이 해 왔다. 그는 특히 전통 필묵법에 비중을 두면서도 현대적인 삶에서 느끼는 다양한 심상을 기운생동 하는 필치로 표현하고 있어 주목된다.

또 이 작가는 시각적인 영상의 이면에 있는 본질적인 상(象)의 표현을 위해 고민하고 있으며, 그런 점에서 창의적인 작업이 기대되는 작가라 할 수 있다. <작가소개 중에서>

형상에서 이미지로, 운창 최우식

상An-image 10호 최우식

운창 최우식 작가는 전통 한국미술의 필묵 법을 고수하며 스케치와 답사를 통한 형상의 사실적 표현과 그 이미지의 추상적 감정을 담아냈다. 현재는 완전한 추상 작업을 추구하며 예원예술대학교 미대 교수, 2019 김해국제비엔날레 예술감독, 대구미술협회 부회장 등의 활동을 통해 작품 활동과 후학양성, 한국미술의 세계화에 힘쓰고 있다.

최우식 작가의 필력은 섬세함과 거친 감각을 함께 지닌다. 초기의 작품은 주로 낡고 쓰러져가는 좁은 골목길의 허름한 집이나 폐가, 공장 지역에 드리워진 검은 연기 등 어두운 풍경을 직접 제작한 죽 필(대나무 소재의 한국화 붓)로 다소 거칠지만, 기운생동 하게 그려나갔다. 작품을 통해 80년대 격정적 시대상의 일부 흔적이자 젊은 시절 겪어온 세월에 대한 감정을 나타내고자 했다.

이후 국내 답사를 통해 아직 널리 알려지지 않는 문화유산을 그려나가며, 그의 화풍은 점차 추상화돼가기 시작했다. 소개된 작품은 구상과 추상의 중간 기점 작품 ‘상(An image)’으로 화강암 재질의 불상을 실제와 흡사하도록 매우 섬세한 마티에르를 표현했다. 반면 배경에서 보이는 구름의 흔적이나 눈부심에서 비롯된 반짝임의 잔상, 생각의 일부 등은 내면에서 비롯된 추상적인 형질이다. 추상화된 배경은 상(象)을 더욱 본질적으로 드러나게 하며, 문화유산의 가시적인 부분과 정신적 통찰을 혼용한 작품이라 하겠다.

상An-image 30호 최우식
상An-image 20호 최우식

작품의 주제인 불상은 경남 창녕 관룡사 용선대에 위치한 석조여래좌상으로 아래에서 올려다보면 마치 불상이 떠 있는 듯 묘한 기운을 느끼게 한다. 불교문화를 꽃피웠던 통일신라 시대의 불상으로 보물 제295호로 지정됐다. 우리나라 국토 반 이상으로 이루어진 화강암은 예로부터 불상의 소재로 주로 사용돼 왔다. 따라서 그가 그려온 불상 역시 한국적인 특색을 온전히 드러낸다.

추상과 구상이 혼용된 화풍의 시기를 지나 동양적 사유를 담은 완연한 추상의 경지를 일필휘지로 작업하고 있다. 추상화된 작업은 형상의 재현적인 요소를 버리고 먹물과 물감, 붓에 혼을 담아 자유로운 움직임으로 완숙된 작품세계를 보여준다. 과도기적인 그의 화풍이 구상적 묘사에서 서서히 벗어나 온전한 추상으로 넘어가는 중요한 변환점이라 할 수 있다.

그가 달려온 40여 년간 작품 활동은 변화와 새로움을 통해 한국 미술계에 커다란 영향을 주었을 뿐 아니라, 국내 문화유산을 고찰해 이미지와 사상을 관통하는 작업 과정이 미술 문화를 한 단계 격상시키는 역할을 했다. 1980년대부터 시작한 거칠고 과감했던 작품은 시간이 흐르며 답사와 관찰을 통해 완성점에 가까워졌다. 현재 완전한 추상을 통해 아름다움과 심상을 표현함으로써 한국화 내면의 사의와 가치를 탐구하며, 새로운 작품세계로 한국화의 표현적 다양성을 도모하고 있다.

이채빈 기자  green900@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채빈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