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환경플러스 식품·의료
"저출산·고령사회 정책, 전국 돌며 답 찾는다"보건복지부, 17개 시도 지역 순회 토론회 개최

[환경일보] 심영범 기자 = 대통령 직속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와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9주 간 전국 17개 광역자치단체를 돌며 각 지역의 저출산 고령사회 정책에 대해 깊이 있는 토론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22일 밝혔다.

22일 대전‧세종에서 시작해 오는 12월19일 서울에서 마무리하는 이번 토론회를 통해 지역의 저출산‧고령화 현황 및 정책을 알아보고, 지역별 정책 욕구를 파악해 '제4차 저출산‧고령사회기본계획' 수립(’20) 시 참고로 활용할 계획이다.

특히 중앙 정책 연구진(한국보건사회연구원)과 지역 정책 연구진 간의 교류, 지역 주민들과의 소통을 통해 지역의 생생한 상황과 지역별 삶의 질 개선을 위한 정책수요에 대해 의견을 들을 계획이다.

또한 해당 지역의 특수한 상황에 따른 욕구 등 작고 세부적인 정책이더라도 지역 요구를 적극 수용해 중앙정부 차원에서 재정‧법률 등을 통한 지원이 가능한지 등에 대해 논의하고 '제4차 저출산‧고령사회기본계획'에 반영을 검토할 예정이다.

제1회 대전․세종 지역 토론은 22일 15시 대전에 위치한 대전세종연구원에서 개최하고 “대전세종 지역 청년의 일과 결혼, 이동과 정주 장소 선택 등 삶과 깊이 관련된 주제들에 대한 논의를 통해 저출산·고령사회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1분과(세션)에서는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박종서 박사가 “중앙정부의 저출산‧고령사회 정책”, 대전세종연구원 최성은 연구위원이 “대전세종지역 저출산‧고령사회 현상‧정책”, 대전세종연구원 주혜진 도시경영연구실장이 “삶의 질 불균형 해소”에 대해 발표했다.

이어지는 2분과(세션) 전문가토론에서는 대전세종연구원 임병호 선임연구위원, 대전세종연구원 양성욱 연구위원, 한밭대학교 박종훈 교수, 대전어린이집 정진숙 연합회장 등이 대전세종지역 양육환경, 고령친화환경 등에 대해 토론하고, 3세션에서는 지역 청년을 포함한 시민과의 토론이 이어졌다.

보건복지부 양성일 인구정책실장은 “전국을 순회하는 토론회를 통해 저출산‧고령사회 정책에 대한 전국 곳곳의 다양한 목소리를 듣고, 합리적이고 실효성 있는 정책을 마련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박진경 사무처장은 “인구 감소를 넘어 일부 지역의 ‘소멸’까지 우려되는 심각한 저출산·고령화 현실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지역과의 동반자적 협업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또한 “저출산·고령사회 정책이 지역에서 얼마나 잘 작동하느냐에 따라 주민의 삶의 질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지역에 필요한 생활 밀착형 정책에 대한 생생한 의견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심영범 기자  syb@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심영범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