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환경뉴스 환경정보
수공, 시화산단 대기 개선 ‘미적미적’시흥시 정왕동·배곧동 악취 민원 급증, 사업추진 실적 절반에도 못 미쳐

[환경일보] 정의당 이정미 의원(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은 18일 환경부 종합감사에서 수자원공사의 시화산단 대기개선사업 집행이 미진하다고 지적하며, 사업 지연으로 인해 시화산단 악취문제가 예방 및 저감되지 못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최근 인천 연수구·남동구와 경기도 시흥시·안산시로부터 제출된 악취 민원현황 분석 자료를 공개하며 “송도국제도시에 악취민원이 급증했던 2018년 송도 남동쪽에 인접해 있는 시흥시 정왕동과 배곧동에서도 똑같이 악취관련 민원이 급증한 것으로 확인됐고, 월별 민원현황에서도 여름철 집중적으로 발생한 것으로 미뤄 볼 때 시화산단이 발생원일 수 있다는 지적에 무게가 더해지는 통계”라고 밝혔다.

주민들의 악취 민원이 급증하고 있지만 시화산단에 대한 수공의 움직임은 여전히 소극적이다. <사진제공=경기도>

이와 관련 수자원공사의 시화 MTV 개발계획에 앞서 시화지구 대기·수질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화지구 지속가능발전협의회’가 2004년부터 설립·운영하고 있으며, 시화산단과 관련한 폐기물처리시설 공영화, 환경에너지센터, 환경기초시설 악취개선 등 대기개선 로드맵까지 마련했다.

문제는 시화산단 환경개선 로드맵 사업 추진실적이 50%에도 미치지 못해 남아 있는 사업비가 무려 2270억원에 달한다는 점이다.

특히 악취개선 등의 사업은 집행이 전무하거나 미진한 경우가 많아 대기개선 사업 집행율이 약 43%, 잔여사업비가 2026억원에 달한다.

이 의원은 “수자원공사는 시흥시는 물론 인근 지역까지 시화산단 인근 주민들이 겪고 있는 악취피해가 심각하다”며 “수자원공사의 즉각적인 사업비 투입을 통해 시화산단 대기환경개선과 관련한 빠른 사업 추진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환경부를 상대로도 수자원공사의 빠른 사업집행을 철저히 관리·감독할 것을 요청했다.

이정은 기자  press@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정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