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문화 사회·복지
코리아텍 ‘제25회 졸업연구작품 전시회’16일~17일 “4차 산업혁명 이끌 209점, 산학 및 지역연계 작품도”
3~4학년들이 6개월간 만든 자동차, 로봇, 드론 등...‘산학협력 페스티벌’
코리아텍(한국기술교육대)은 10월16~17일 이틀간 교내 담헌실학관에서 ‘제25회 졸업연구작품전시회’를 개최한다. <자료제공=고용노동부>

[환경일보] 김봉운 기자 = 충남 천안의 코리아텍(한국기술교육대학교, 총장 이성기)이 특성화된 공학교육모델을 바탕으로 4차 산업혁명시대를 이끌어갈 재학생들의 창의적인 졸업연구작품 209점을 한 데 모아 전시한다.

코리아텍은 오는 10월16일 오전 11시부터 17일 오후 5시까지 이틀간 교내 담헌실학관 1층 로비에서 고용노동부 관계자, 기업체 및 유관기관 관계자, 지역 우수고교 재학생 등 2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Beyond the University’라는 주제로 ‘제25회 졸업연구작품전시회’를 개최한다.

오창헌 교무처장은 “대학을 넘어 산업체와 지역사회가 함께 하는 열린공간의 장이란 의미로 Beyond the University란 주제로 진행하게 됐다”고 배경을 밝히고, “이번 전시회에는 산학연계작품, 지역사회연계작품, 다학제(융합)작품, 졸업연구 집중학기제 작품 등도 40여 점 전시된다”고 말했다.

이번 전시회에는 실제 산업현장의 문제를 해결할 자동차, 전기·전자, 로봇, 컴퓨터, 디자인, 건축, 에너지, 화학 분야 등 총 209개의 작품이 전시된다.

코리아텍 졸업연구작품제는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전문이론과 창의적인 기술력을 겸비한 인재 양성을 위해, 3‧4학년 학생들이 전공 심화교육을 통해 산업현장에 적용 가능한 작품을 직접 설계‧제작하는 코리아텍의 대표적인 공학교육프로그램이다. 졸업 연구 작품 제작은 재학생들의 졸업요건 중 하나이다.

코리아텍은 “졸업연구작품은 3~4학년 학생들이 창의‧융합적 종합 설계능력과 첨단 기술 응용력을 바탕으로 평균 6개월간 직접 기획‧설계‧제작한 융‧복합형 작품”이라고 밝혔다.

이번 전시회에는 고교-대학 연계프로그램의 일환으로 16일 500여명, 17일 1000여명 등 일반고 및 특성화고 학생들이 대거 참여하는 ‘우수고교 초청 투어’도 진행된다.

이들을 대상으로 코리아텍 전공 소개, 졸업연구작품전시회 및 스마트러닝팩토리 관람, 해당고교 재학생 선배와의 만남의 시간 등이 진행된다.

16일 오후 2시30분부터는 링크플러스(LINC+)사업단 주관으로 코리아텍 가족회사 임직원, 지자체 및 유관기관 관계자 등 200명을 초청한 가운데 ‘2019 산학협력 페스티벌’이 담헌실학관 담헌홀에서 진행된다.

재학생들의 참신한 아이디어 발굴 및 지원을 통한 창의인재 양성을 위해 우수 졸업연구작품을 대상으로 ‘옥션마켓’이 진행되며, 스마트러닝팩토리와 공용장비센터 투어가 이어진다.

이성기 총장은 “우리대학은 개교 시부터 실험실습교육을 강화해 학생들의 실무능력과 현장적응력을 배양해 왔고, 4차 산업혁명 요소기술 관련 70여개 교과목 신설‧보완, 융합학과 신설, 국내 대학 최초 5G기반 스마트러닝팩토리 개관 등 성과를 쌓아왔다”면서 “이러한 노력으로 취업률 전국 최상위권, 4차산업혁명혁신 선도대학 등 정부의 다양한 사업에 선정돼 기업과 지역사회 발전을 선도하는 대학으로 명성을 높이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졸업연구작품전시회는 문제해결능력과 창의‧융합역량을 갖춘 실천공학 인재를 양성하는 코리아텍 최대 공학교육 페스티벌”이라며, “대한민국 미래를 이끌어갈 젊은 인재들의 4년간의 땀과 열정에 많은 격려를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김봉운 기자  bongwn@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봉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