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환경뉴스 국정감사
[국감] 도쿄올림픽 ‘방사능 안전대책’ 있나최경환 의원, "대한체육회, 선수들 건강 및 안전 등 꼼꼼한 대책 세워야"

[환경일보] 심영범 기자 =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산 식재료를 올림픽 선수촌에 공급하겠다는 입장을 밝혀 우리 선수들의 건강과 안전에 비상이 걸렸지만 이에 대한 우리 정부의 대책은 미흡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14일 국회에서 열린 대한체육회 국정감사에서 대안신당 최경환 의원(광주 북구을, 문화체육관광위원회)은 “우리 정부가 일본 방사능 위험을 이유로 농산물 수입을 제한한 지역에서 다수의 경기가 열려 우리 선수들의 건강과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우리 정부는 2013년 방사능 오염수가 유출되자 후쿠시마를 포함해 부근 14개 현 27개 농산물과 8개 현의 모든 수산물에 대해 수입을 제한했다. 일본 정부는 2015년 세계무역기구(WHO) 협정 위반을 이유로 우리 정부를 제소했지만 지난 4월 승소했다.

문제는 세계무역기구조차 방사능으로 인해 건강과 안전을 보장하지 못하는 지역에서 경기가 다수 열린다는 것이다.

후쿠시마 아즈마 야구 스타디움(후쿠시마현) 에서는 야구, 미야기 스타디움(미야기현)에서는 축구, 이바라키 카시마 스타디움(이바라키현)에서는 축구 경기가 열린다. 이외에 농구, 골프, 사이클 종목도 수입금지 지역에서 경기가 열리게 된다.

대한체육회는 도쿄올림픽 방사능 대책으로 급식지원센터를 운영하겠다고 밝히고 있지만, 제한된 급식 수용인원 등 대책이 미흡한 상황이다.

현재 대한체육회가 운영하고자 하는 급식지원센터는 도쿄 치바에 위치한 ‘헨나호텔 마이하마’로 식당의 규모가 80석에 불과해 리우올림픽을 기준으로 350명에 달하는 선수단을 수용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하다. 현재 상황으로만 보면, 다른 선수단이 식사를 할 때까지 기다려야 하고, 바쁜 아침과 점심시간에 혼란이 예상된다.

매일 삼시세끼를 도시락으로 한다고 하더라도 도시락을 만드는 것도 문제지만 더운 여름 다량의 도시락 제작으로 식중독 등 불상사가 생길 가능성이 높고 선수촌 내 외부음식 반입을 금지하는 경우도 있어 보안검색에 걸릴 가능성도 크다.

대한체육회는 당초 올림픽 대회기간 20일 동안 200여명을 기준으로 계획을 세우고 식자재 구입 예산을 2억원 밖에 편성하지 않아 선수단 규모가 늘어나거나 올림픽대회 이전의 현지 훈련기간에는 급식 지원을 할 수 없게 된다.

최 의원은 “대한체육회는 일본 정부 또는 올림픽위원회에 공문서를 통해 정식적으로 문제를 제기하거나 정부 및 기관, 시민사회단체 등과 공동대응을 위한 노력도 미흡하다. 지나치게 소극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다”며 “대한체육회는 선수들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도쿄올림픽 방사능 문제에 대해 보다 적극적인 자세로 꼼꼼한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밝혔다.

대한체육회는 도쿄올림픽 방사능 대책으로 급식지원센터를 운영하겠다고 밝히고 있지만, 제한된 급식 수용인원 등 대책이 미흡한 상황이다.

심영범 기자  syb@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심영범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