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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감] 국립현대미술관 보존처리 대상 소지품 1000건 넘어회화 441점, 한국화 186점, 드로잉판화120점 순

[환경일보] 심영범 기자 = 국립현대미술관의 소장품 중 보존처리가 필요한 대상이 3년 연속 1000점이 넘은 것으로 나타나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국회문화체육관광위원회 한선교 의원(자유한국당, 용인병)이 14일 국립현대미술관으로부터 제출받은 ‘소장품 상태조사 현황’ 자료에 따르면, 소장품 8389점(’19년 7월 기준)에 대한 상태조사 결과 양호 5484점(65%), 보통 1884점(23%), 보존처리 대상 1021점(12%)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자료에 따르면, 보존처리 대상 소장품은 2017년에는 1257점(15%), 2018년에는 1077점(13%), 2019년에는 1021점(12%)로 점차 줄어들긴 했지만, 보존처리 대상 소장품이 지속적으로 1000점 이상을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다.

2019년 기준, 보존처리 대상작품의 손상유형을 살펴보면, 회화가 441점으로 가장 많았고, ‘한국화’ 186점, ‘드로잉·판화’ 120점으로 뒤를 이었다.

주된 원인으로는 박락, 균열, 얼룩 때문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와 관련 국립현대미술관 소장품 보존처리 사용한 예산을 살펴보면, 2017년 180점 처리에 총 6500만원, 2018년 54점에는 그 절반 정도인 총 3300만원이 소요됐다.

2017년 대비 2018년의 보존처리가 크게 줄어든 이유는 청주관 개관 TFT 보존인력 충원 등의 사유로 드러났다.

국립현대미술관의 소장품 중 보존처리가 필요한 대상이 3년 연속 1000점이 초과한 것으로 드러났다.

한편, 현재 국립현대미술관의 보존전문 정규 인력은 8명으로 국가기록원(48명), 국립문화재연구소(29명), 국립중앙박물관(26명)의 보존전문 정규 인력과 크게 차이를 보이는 점도 문제로 꼽혔다. 공무직이 있기는 하지만, 타 기관 인력현황에 비하면 현저히 열악한 수준이다.

한 의원은 “타 문화재 유관기관에 비해 현저히 적은 미술관 학예연구사들만으로 미술품을 보존처리한다는 것 자체에 이미 한계가 있다”며 “미술관은 조성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미 소장된 작품들을 잘 관리하고 보존하는 것이 우선돼야 한다. 인력보강 등 현장 학예연구사들의 처우개선부터 노력해야 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심영범 기자  syb@h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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