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환경뉴스 환경정책
제2차 기후변화대응 기본계획 점검한다김정욱 민간공동위원장, 제 42차 녹색성장위원회 주재

[환경일보] 김정욱 민간공동위원장은 10월11일(금) 10시, 정부서울청사에서 제42차 녹색성장위원회를 주재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향후 정부의 기후변화대응 정책의 중요한 이정표가 될 제2차 기후변화대응 기본계획(안), 제4차 국가보고서 및 제3차 격년갱신보고서(안)을 심의‧의결하고, 2020년 P4G 정상회의 개최 계획(안)을 보고받았다.

기후변화대응 기본계획은 저탄소 녹색성장 기본법에 따라 5년마다 수립되는 기후변화대응의 최상위 중장기 계획이다.

제1차 기후변화대응 기본계획(2017~2036)을 지난 2016년 말 수립했으나, 국가 온실가스 감축 로드맵 수정안(2018.7)의 감축목표와 이행수단을 반영하기 위해 제2차 기후변화대응 기본계획(2020~2040)이 앞당겨졌다.

제2차 기후변화대응 기본계획에서는 ‘지속가능한 저탄소 녹색사회 구현’이라는 비전을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핵심 전략으로 ▷저탄소 사회로의 전환, ▷기후변화 적응체계 구축, ▷기후변화대응 기반 강화를 제시했다.

먼저 저탄소 사회로의 전환은 ▷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을 위한 8대 부문 대책 추진 ▷국가목표에 상응한 배출허용총량 할당 및 기업 책임 강화 ▷신속하고 투명한 범부처 이행점검·평가 체계 구축 등이다.

기후변화 적응체계 구축은 ▷5대 부문(국토·물·생태계·농수산·건강) 기후변화 적응력 제고, ▷기후변화 감시·예측 고도화 및 적응평가 강화, ▷모든 부문·주체의 기후변화 적응 주류화 실현 등이다.

아울러 기후변화대응 기반 강화는 ▷기후변화대응 신기술·신시장 육성으로 미래시장 창출, ▷국격에 맞는 신 기후체제 국제 협상 대응 및 국제협력 강화, ▷전 국민의 기후변화 인식 제고 및 저탄소 생활문화 확산 등이다.

특히 범부처 이행점검·평가 체계가 강화됨에 따라 2030년 국가온실가스 감축 목표 달성을 위한 이행력이 제고될 것으로 정부는 기대하고 있다.

각국이 IPCC에 주기적 보고

국가보고서 및 격년갱신보고서는 각국이 유엔기후변화협약 의무 및 온실가스 감축목표의 이행상황을 유엔기후변화협약에 주기적으로 작성·제출하는 보고서다. 우리나라는 그간 국가보고서를 3차례, 격년갱신보고서를 2차례 제출한 바 있다.

제4차 국가보고서 및 제3차 격년갱신보고서(안)에는 온실가스 통계, 온실가스 감축 및 기후변화 적응 정책, 녹색기술 추진 현황 등 우리나라의 기후변화 대응 노력과 성과를 담고 있다.

제4차 국가보고서 및 제3차 격년갱신보고서(안)은 제42차 녹색성장위원회 심의 결과를 반영해 연내 유엔기후변화협약에 공식 제출될 예정입니다.

아울러 내년 6월 서울에서 개최 예정인 2020년 P4G 정상회의 개최 계획(안)도 논의됐다. 정상회의 개최를 통해 우리나라의 글로벌 리더십을 제고하고, 우리 공공기관과 기업이 친환경 해외 신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기반을 강화할 것으로 정부는 기대하고 있다.

이정은 기자  press@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정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