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피플 생물다양성 그린기자단
[2019생물다양성 그린기자단]
도시 열섬현상을 낮추는 ‘쿨루프(Cool Roof) 페인트 캠페인’
10월 선정기사, 공주대학교 최은영 학생
도시 열섬현상을 낮추는 ‘쿨루프(Cool Roof) 페인트 캠페인’
쿨루프, 건물표면 온도 낮추는 효과 ‘탁월’, 온실가스 저감효과 ‘기대’

환경부와 에코맘코리아는 생물자원 보전 인식제고를 위한 홍보를 실시함으로써 ‘생물다양성 및 생물자원 보전’에 대한 대국민 인지도를 향상시키고 정책 추진의 효율성을 위해 ‘생물다양성 그린기자단’을 운영하고 있다. 고등학생 및 대학생을 대상으로 선발된 ‘생물다양성 그린기자단’이 직접 기사를 작성해 올해 6월부터 12월까지 매월 8편의 선정된 기사를 게재한다. <편집자 주>

지구를 시원하게 Cool Roof <사진=최은영 학생>

쿨루프 페인트 캠페인을 아시나요?

[그린기자단] 최은영 학생 = ‘캠페인’은 건물의 지붕이나 옥상에 태양열을 반사 또는 차단하는 효과가 큰 흰색 차열 페인트를 색칠해 건물에 흡수되는 열을 감소시키는 것을 말한다.

이는 흰색 차열 페인트를 통해 태양으로부터 나오는 가시광선, 자외선 등을 반사해 건물 표면의 열전도율을 줄이는 방식으로, 지구의 열을 식히는 아주 쉬운 공법이다.

이 간단한 방법만으로 건물에 열기가 축적되는 것을 막고 실내온도를 낮추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또, 건물의 반사열이 줄어듦에 따라 도시의 열섬 현상도 방지 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해 2015년부터 서울시와 함께 쿨루프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는 ‘십년후연구소’의 조윤석 소장은 “실내 기온이 1도 내려가면 전기료가 7%가 더 줄어듭니다. 도시 열섬현상도 막을 수 있으니 장기적으로 보면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적극적인 방법입니다” 하고 말했다.

옥상 색만 바꿔도 온실가스가 줄어든다?

우리나라의 건물 옥상의 색은 대부분 초록색이다. 이 초록색 도료는 사실 페인트가 아닌 방수 우레탄이다. 즉, 콘크리트 건축물의 방수 효과를 높여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문제는 이것이 흰색 차열 페인트보다 태양 빛을 반사하는 효과가 작다는 것이다.

하지만 건물 옥상을 흰색 차열 페인트로 바꾸기만 해도 태양 빛의 약 85% 이상을 반사해 표면온도(10도), 실내온도(4~5도), 도심 대기온도(2도)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으며, 한여름에는 냉방수요(11~27%)까지 잡아준다. 또한 쿨루프 페인트는 방수 기능도 있어 시설 이용과 관리에 효율이 높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미국 로렌스 버클리 국립연구소가 전 세계 27개 도시를 대상으로 수행한 모의실험 결과에 따르면 쿨루프 공법으로 냉방 부하가 18%에서 93%까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시공 후 옥상의 지봉온도가 섭씨 43.9도에서 28.8도로 낮아졌으며, 방 안의 온도는 27도 이하로 떨어졌다는 것이다. 또한, 전기료 절감으로 에너지 선순환의 효과까지 끌어냈다.

미국 뉴욕 ‘화이트루프 프로젝트 재단’에 따르면 옥상을 흰색 차열페인트로 바꿀 경우, 전기세의 40%까지 절감, 건물 에어컨 가동을 20%까지 줄일 수 있다는 결과를 내놓았다.

지구를 시원하게 Cool Roof

‘쿨루프 캠페인’은 2010년 미국 뉴욕에서 처음 시행된 이후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2015년에 서울시, 십년후 연구소와 함께 처음으로 시작하여 현재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서울시에서 시작한 캠페인이 경기, 부산, 울산, 대구, 전북 등 많은 지자체에서 주거취약계층과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지속적으로 추진 중이다.

이는 도시 열섬현상 완화, 냉방에너지 절약은 물론 주거환경까지 개선되는 일석삼조의 효과를 내는 중이다. 지금까지 칠해진, 그리고 앞으로 칠해질 하얀색 옥상과 지붕은 지구온난화로 지친 ‘지구의 시원한 그늘’이 되어 줄 것이다.

김봉운 기자  bongwn@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봉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