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환경뉴스 국제
국제 방사능전문가 “아베는 거짓말을 하고 있다”야구장 흙 샘플, 미국 흙에 비해 방사선 수치 3000배 높아

[환경일보] “후쿠시마는 지금도 앞으로도 절대 통제될 수 없을 것이다. 아베 일본총리는 거짓말을 하고 있다(It certainly is not and never will be, he is lying).”

세계적인 의사 출신 방사능 전문가 헬렌 칼데콧(Helen Caldicott) 박사는 최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이상헌 의원이 진행한 서면(e-mail)인터뷰에서 “후쿠시마는 잘 통제되고 있다”는 아베 신조 일본총리의 발언(도쿄올림픽 유치연설 등)을 정면으로 반박하며 이같이 말했다.

호주 출신의 헬렌 칼데콧(Helen Caldicott) 박사는 ‘핵폐기를 위한 여성 행동(Women’s Action for Nuclear Disarmament)’을 창립해 핵에너지에 지원되는 정부예산을 사회적으로 더욱 필요한 곳에 쓰자는 운동을 펼쳤다.

또한 ‘사회적 책임을 위한 의사회(Physicians for Social Responsibility)’의 공동창립자이자 ‘핵정책연구소(Nuclear Policy Research Institute)’ 회장으로 활동하며 핵에너지, 핵무기, 원자력의 위험성에 대한 강연을 활발히 펼치고 있다.

노벨평화상 후보에 추천된 바 있는 그는 스미소니언연구소로부터 20세기 가장 영향력 있는 여성으로 선정됐고 ‘핵시대 평화재단(Nuclear Age Peace Foundation)’으로부터 ‘평화 영웅’의 칭호를 받기도 했다. 명실상부한 세계 최정상급 방사능 분야 전문가이다.

헬렌 칼데콧 박사는 호주 나인네트워크 시사프로그램인 ‘60분(60 minutes Australia)’에 출연해 “도쿄올림픽이 취소돼야 하는가?”라는 질문에 대해 “지금까지 이렇게 멍청하고 의학적으로 잠재적 위험성을 지닌 이야기를 들어본 적 없다”면서 “선수들에게 올림픽에 가지 말라고 전하고 싶다”고 강조했다. <사진=유튜브 캡쳐>

헬렌 칼데콧 박사는 “2020년 도쿄올림픽이 후쿠시마 때문에 안전하지 못하다고 생각하는가?”라는 이상헌 의원의 질문에대해 “(소프트볼 경기 6개가 치러지는) 후쿠시마 아주마 스포츠 경기장 근처에 사는 사람들에 대한 방사선 노출은 도쿄보다 20.7배 높았다. 주요 관광 경로 및 예정된 성화 봉송 경로는 도쿄보다 24.6배 및 60.6배 높은 방사선 노출 수준이었으며, 도쿄의 일부 지역은 매우 방사능 수치가 높다”고 대답했다.

또한 그는 “수천명의 운동선수들이 먹는 음식과 흡입하는 먼지로부터 방사선에 노출될 것이고, 지면으로부터 나오는 감마선에 노출될 것이다. 이는 수백만명의 올림픽 방문객들에게도 마찬가지다. 후쿠시마 현의 수도에서 6개의 소프트볼 올림픽 경기가 열릴 예정인데, 페어윈즈(Fairewinds) 웹사이트에 따르면 후쿠시마 올림픽 야구장에서 측정된 흙(샘플)은 미국의 흙보다 방사선 수치가 3000배 높았다”고 밝혔다.

참고로 이러한 측정은 미국 메사추세츠주에 위치한 우스터 공과대학교의 Arnie Gunderson와 Marco Kaltofen가 수행했다.

수백만명의 방문객도 방사선 노출

헬렌 칼데콧 박사는 앞서 2018년 4월10일 호주 나인네트워크 시사프로그램인 ‘60분(60 minutes Australia)’에 출연해 “도쿄올림픽이 취소돼야 하는가?”라는 질문에 “물론”이라고 대답했다.

그는 “지금까지 이렇게 멍청하고 의학적으로 잠재적 위험성을 지닌 이야기를 들어본 적 없다”면서 “선수들에게 올림픽에 가지 말라고 전하고 싶다”고 강조했다.

또한 “당신(헬렌 칼데콧 박사)이 다른 사람들보다 지나치게 걱정하는 건 아니냐?”라는 질문엔 “그건 내가 더 많이 알고 있기 때문”이라고 답변한 바 있다.

이상헌 의원은 “헬렌 칼데콧 박사를 비롯한 전 세계 많은 전문가들이 2020년 도쿄올림픽의 방사능 안전을 우려하고 있다”며, “적어도 방사능 수치가 높은 후쿠시마 시에서의 올림픽 경기는 취소하거나 다른 안전한 장소로 옮겨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도쿄 주변에도 야구장이 많은데 굳이 왜 위험한 후쿠시마에서 올림픽 경기를 하려는지 모르겠다”며, “후쿠시마 원전사고를 내년 올림픽에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아베 총리의 음흉한 속셈이 고스란히 드러나는 대목”이라고 비판했다.

이정은 기자  press@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정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