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환경방송 행사
숲과나눔, '크리스 조던: 아름다움 너머' 제주 개최생태예술사진작가 크리스 조던 내도, 10월1일 개막
'크리스 조던: 아름다움 너머' 전시 포스터 <자료출처=숲과나눔 홈페이지>

[환경일보] 심영범 기자 = 재단법인 숲과나눔(이사장 장재연)이 오는 10월1일부터 27일까지 제주현대미술관에서 미국 출신의 세계적인 생태예술사진작가 크리스 조던의 대량 소비사회와 환경을 주제로 한 '크리스 조던: 아름다움 너머' 전시를 개최한다고 25일 밝혔다.

재단법인 숲과나눔과 제주특별자치도가 함께 주최하는 본 전시는 제주현대미술관, 플랫폼C 주관으로 10월1일 15시, 제주현대미술관에서 개막된다.

또한 이번 제주전 개최를 앞두고 제주특별자치도의 초청으로 크리스 조던 작가가 내도한다.

본 전시에서는 플라스틱 등 환경문제와 기후변화를 주제로 한 사진, 영상 및 설치 작품 총 64점과 함께 작가의 대표작이자 2018년 런던 세계보건영화제에서 대상을 수상한 다큐멘터리 '알바트로스Albatross'가 매일 상영된다.

크리스 조던은 세계 유수의 박물관, 미술관에서 100여회 이상의 전시와 강연 등을 진행한 환경예술 분야의 독보적인 사진작가이자 다큐멘터리 감독이다.

뱃속에 플라스틱 쓰레기 가득 찬 태평양 알바트로스의 사진들은 자연의 아름다움을 포착한 그의 다른 작품들과 극적인 대조를 이루며 인류가 초래한 환경 위기의 긴박성과 생태적 가치의 고양을 동시에 보여준다.

본 전시는 지난 2월 서울전을 시작으로 부산, 순천을 거치며 4만여 명의 관객이 다녀갔다. 최근 환경, 기후변화 이슈가 본격적으로 예술문화 영역으로 확산되는 시기와 맞물려 언론의 큰 호응을 받았고, 문화예술·환경·사회 등 여러 분야에 걸친 공감과 찬사를 이끌어 냈다.

처음 제주를 찾는 크리스 조던 작가의 방문에 맞춰 10월2, 3일 양일간 크리스 조던 작가와 함께하는 마스터클래스, 시네마 토크(대담자 황윤 감독), 청소년 워크숍 등 작가와 함께 직접 그의 작품세계를 조망할 수 있는 연계프로그램이 마련된다.

세계자연유산 제주도에 특별한 관심을 표해 온 작가는 이번 전시를 통해 애도와 사랑의 생태학이라는 새로운 관점에서 세계를 바라보자는 메시지를 전달할 예정이다.

이번 제주전에서는 크리스 조던의 작품에 감명을 받아 재능기부로 오디오가이드를 맡은 가수 ‘루시드 폴’의 전시해설을 들을 수 있다. 또한 작가의 문제의식에 공명하는 이정모 서울 시립과학관장의 대중과학 특강도 펼쳐진다.

“떠나온 곳은 달라도 우리는 하나”라는 전시의 취지는 생태적 성찰과 참여를 불러일으키며 세계인의 자연문화유산 제주도에서 특별히 큰 반향을 얻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유·청소년, 도민, 관광객 모두에게 예술적 경험과 더불어 환경과 생태에 대한 우리 모두의 노력이 필요함을 감동적으로 일깨우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특히 본 전시는 청소년 등 단체관람과 생태교육 기회로 최적화된 전시 콘텐츠로 한국전 주관사 플랫폼C는 도 전역에서 많은 관심을 당부했다.

장재연 숲과나눔 이사장은 “크리스 조던의 작품 속에 숨겨진 인류가 초래한 전 지구적인 환경 위기에 대하여 시민들이 많은 공감을 해 주셨다”며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자랑하는 제주에서의 전시를 통해 우리 모두 공감과 애도를 넘어 성찰과 행동으로 나아갈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주최사인 재단법인 숲과나눔 측은 "무분별한 소비, 과도한 편리 추구로 인한 생태계 파괴, 기후변화 등 여러 환경문제의 심각성을 널리 알리고 일상 속에서 구체적인 행동을 촉구해 실질적인 변화를 만들고자 본 전시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숲과나눔은 환경·안전·보건 분야 아이디어 지원사업, 인재 양성사업을 비롯해 시민 인식 향상을 위한 교육·홍보·문화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비영리 재단이다.

심영범 기자  syb@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심영범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