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환경뉴스 기후변화
지구온난화로 해수면 상승 가속화IPCC, 바다와 극지 위험 경고… 2050년엔 100년 빈도 극한현상 매년 발생
지구온난화로 빙하가 녹으면서 해수면 높이가 최대 1.1m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환경일보]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 의장 이회성)는 모나코에서 개최된 제51차 총회에서 ‘해양 및 빙권 특별보고서’의 정책결정자를 위한 요약본을 채택했다.

이번 특별보고서는 수자원과 식량 공급, 수산업, 레저 등 일상생활에서 중요한 해양 및 빙권이 기후변화로 인해 해수면 상승, 고수온 현상 발생하고 점차 악화되고 있어 중요성을 반영해 작성됐다.

‘해양 및 빙권 특별보고서’의 정책결정자를 위한 요약본은 3개 부문(A~C)으로 구성됐다.

먼저 관측된 변화 및 영향 부문에서는 ▷해수면 상승과 해양 온난화의 속도는 과거에 비해 증가 ▷열대 폭풍과 고수온 현상의 빈도 또는 강도는 강해지고 있으며 ▷연안은 해수면 상승과 강한 파랑의 증가로 위험도가 높아짐을 설명했다.

또한 변화 및 위험 전망에서는 해안 도시가 ▷현재 100년에 1번 겪을 극한현상을 2050년 즈음에는 매년 겪고, ▷기후변화 적응에 적극적이지 않으면 해수면 상승으로 높은 위험 수준에 처하는 것을 전망했다.

특히 이번 보고서에서는 전 지구 평균 해수면 상승 전망을 지난 5차 IPCC 평가보고서(2014년)에 비해 10㎝ 높게 예측해 그 값이 최대 1.10m에 달할 수 있다는 새로운 전망을 내놓았다.

해양 및 빙권 변화에 대한 대응방안 실행에서는 ▷지역·국가·지구적 규모에서의 협업과 대응방안의 필요성 ▷기후변화 대응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적극적인 온실가스 배출 감소를 설명했다.

특별보고서의 주요 내용은 ‘2019년 2회 IPCC 대응을 위한 국내 전문가 토론회(10월29일(화), 서울 LW컨벤션)’에서 공유할 예정이다.

한편 보고서는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의 편집을 거쳐 IPCC 누리집과 기상청 기후정보포털에 게재될 예정이다.

김종석 기상청장은 “삼면이 바다인 우리나라에게 기후변화로 인한 해양의 변화는 국민 생활에 밀접한 이슈”라며 “이번 특별보고서가 앞으로 다양한 방면에서 활용될 수 있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이정은 기자  press@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정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