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환경뉴스 환경정보
농어업인도 미세먼지 취약계층으로 보호취약계층 범위를 옥외근로자 → 옥외작업자로 확대

[환경일보] 환경부(장관 조명래)는 미세먼지 저감 및 관리에 관한 특별법 하위법령 개정안이 9월 17일 국무회의 의결을 거쳐, 9월27일부터 시행된다고 밝혔다.

이번 개정은 현행 취약계층의 범위를 확대·개선하는 한편, 올해 3월26일 개정된 미세먼지 저감 및 관리에 관한 특별법 개정사항의 후속조치다.

이번 하위법령 개정에 따라 취약계층 범위가 종전 ‘옥외 근로자’에서 ‘옥외 작업자’로 확대된다.

농어업인 등은 장기간 야외 활동으로 미세먼지에 노출되기 쉬우나, 근로자가 아닌 자영업자로 분류돼 취약계층에 포함되지 않았다.

지금까지 농어업인은 임금근로자가 아닌 자영업자라는 이유로 야외 작업이 많음에도 미세먼지 취약계층으로 분류되지 않았다.

이번 개정으로 농어업인 등도 취약계층에 포함돼 취약계층 보호대책에 추가되고, 마스크 보급 등의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된다.

또한 개정안은 지역 맞춤형, 주제별 특화된 저감방안 연구 및 교육 등을 활성화하기 위한 미세먼지연구‧관리센터(이하 연구관리센터)의 지정요건 및 절차 등을 구체화했다.

환경부 장관이 연구관리센터의 지정계획을 수립해 환경부 홈페이지에 공고하면 지정을 받으려는 자는 업무수행에 필요한 인력‧시설‧장비 등 지정요건을 갖춰 환경부 장관에게 지정을 신청하게 된다.

환경부 장관은 미세먼지 분야 전문가 등으로 심사단을 구성해 지정요건에 적합여부를 심사한 후 연구관리센터로 지정하게 된다.

환경부 유승광 대기환경정책과장은 “이번 하위법령 개정은 농어업인 등 국민의 건강보호를 보다 두텁게 하고, 민·관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함으로써 미세먼지 문제해결에 기여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정은 기자  press@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정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