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환경뉴스 환경정보
CO₂ 농도 증가, 갈수록 빨라져제20차 WMO/IAEA 온실가스 전문가 회의 개최, 최신 측정기술 논의

[환경일보] 기상청(청장 김종석)은 9월2일(월)부터 5일(목)까지 제주 서귀포 롯데호텔에서 제20차 WMO(세계기상기구)/IAEA(국제원자력기구) 온실가스 전문가회의를 개최했다.

전 세계 20개국 약 200여명의 온실가스 전문가들이 참여한 이번 회의에서는 지구온난화를 유발하는 이산화탄소(CO₂), 메탄(CH₄) 등 온실가스 측정과 관련된 최신 기술을 공유했다.

기존의 지상 측정방법 외에 ▷항공 ▷드론 ▷선박 등을 활용한 다양한 방법의 온실가스 측정 결과와 동위원소를 이용한 기원 추적 연구 등 최신 측정 기술이 소개됐다.

2018년 안면도, 고산, 울릉도, 마우나로아, 전 지구의 CO₂ 농도(㏙) <자료제공=기상청>

또한 ▷온실가스 측정의 정확도 향상 방안 ▷자료품질 관리 방법 ▷동위원소 분석 등 총 11개 주제, 115편의 연구결과도 발표됐다.

기상청은 안면도와 제주 고산 및 울릉도·독도 기후변화감시소의 온실가스 측정 결과를 발표했다.

2018년 안면도 기후변화감시소(우리나라 대표 감시소)에서 측정한 이산화탄소(CO₂) 평균농도는 415.2㏙으로, 전년 대비 3 ㏙이 증가했다.

이는 북반구 대표 감시소인 미국 하와이의 마우나로아에서 측정한 이산화탄소 평균 농도 408.5㏙(전년대비 2 ㏙증가)보다 6.7㏙ 높은 수치다.

세계기상기구(WMO) 옥산나 타라소바(Oksana Tarasova) 지구대기감시과장 <사진제공=기상청>

회의에 참석한 세계기상기구(WMO) 옥산나 타라소바(Oksana Tarasova) 지구대기감시과장은 “지난 150년 동안 이산화탄소 농도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최근의 증가율이 가장 크다”라고 말했다.

또한 그는 “한국을 비롯한 동아시아 지역에서도 온실가스에 관한 과학적 정보를 생산하고 제공하기 위한 노력이 계속돼야 한다”고 당부했다.

김종석 기상청장은 “이번 회의를 기후변화의 주요 원인인 온실가스에 대해 체계적 대응 기반을 마련할 수 있는 기회로 삼아야 할 것이며, 온실가스 분야에서 우리나라의 역할을 확대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이정은 기자  press@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정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