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환경플러스 교육·과학
국회도서관, 김형오 기증자료 특별전’ 개최도서 2074권, 의정기록물 5천여 점, 외국 VIP 선물 178점 등 일체 기증
김형오 전 국회의장 기증자료 특별전 현장 <사진제공=국회도서관>

[환경일보] 심영범 기자 = 국회도서관(관장 허용범)은 5일 오후 2시 국회도서관 1층 중앙홀에서 '김형오 전 국회의장 기증자료 특별전'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문희상 국회의장과 전·현직 국회의원, 유인태 국회사무총장, 헌정회 임원 등 국회 내·외부 주요 인사가 대거 참석한 가운데 평생 아끼던 애장도서와 의정기록물, 외국 VIP 선물 등을 기증한 김형오 전 의장에게 감사패를 증정했다.

문희상 국회의장은 축사를 통해 “우리는 예로부터 사료를 소중히 하고 실록의 편찬과 보존을 중시해 기록문화를 꽃피워왔다”라며 “국회도서관이 대한민국 입법부의 활동과 역사를 기록하고 관리하는데 큰 역할을 수행해 주기를 바란다. 특히 오늘 전시회처럼 귀중한 기증 자료를 국민과 공유하는 전통이 확립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김형오 전 국회의장은 제14∼18대 5선 의원과 제18대 전반기 국회의장을 지냈으며, 평생 수집·보관해왔던 개인소장 도서 2074권과 문서류·시청각류·박물류 등 의정활동기록물 5천여 점, 국회의장 재임 중 세계 각국으로부터 받은 선물 178점을 국회에 기증했다.

이들 기증품 중 주요한 것들을 선별해 9월5일부터 17일까지 열리는 이번 전시에서는 '국회의장 김형오의 의정활동', '작가 김형오의 역저 「술탄과 황제」의 탄생'을 조명한다.

특히 국회의장 재임 시절 각 국가를 순방하며 외교활동 중 받은 선물이나 기념품류 120여 점을 전시해 평소 접하기 어려운 외국 VIP들의 다양한 선물을 관람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

또한 의정활동 구술기록과 영상기록, '술탄과 황제' 사진 등도 함께 전시된다.

김 전 의장이 기증한 도서는 국회도서관 내에 ‘김형오 개인문고’를 설치해 보존하고 일반인들이 열람할 수 있도록 운영할 계획이며, 기타 의정기록물은 순차적으로 디지털화하여 국회전자도서관을 통해 서비스할 예정이다.

허용범 국회도서관장은 “김형오 전 국회의장이 본인의 책과 의정기록물 전체를 국회도서관에 기증한 것은 우리나라 정치인들에게 큰 귀감이 될 것”이라며 “국회도서관은 기증 도서와 기록물을 국민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공유하고 소중히 보존할 것”이라고 밝혔다.

심영범 기자  syb@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심영범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