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전국네트워크 충청권
대전시, 2022 세계지방정부연합 월드총회 유치 총력아프리카지부 지지서한 보내와, 대전시 7개 대륙지부 중 3개 지부 확보

[대전=환경일보] 김현창 기자 = 대전광역시는 ‘2022 세계지방정부연합 월드 총회’ 대전유치를 지지한다는 서한을 아프리카지부 피에르 일롱 엠바시 사무총장으로부터 추가로 받았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아프리카지부 지지서한으로 대전시는 세계지방정부연합 월드(UCLG World)산하 7개 대륙지부 중 아시아 태평양지부, 유라시아지부, 아프리카지부의 3개 대륙지부로부터 공식적 지지서한을 받았다.

또한, 세계지방정부연합 월드 사무국은 대전의 개최능력을 인정했고, 남미지부는 지지를 구두로 약속했으며, 유럽지부는 유럽지부 회원도시가 후보도시로 나오지 않을 경우 대전시를 지지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지난달 24일 아프리카 가봉에서 열린 집행부회의에서는 이은철 국제관계대사가 참석해 세계지방정부연합 월드 총회 대전유치 의지를 표명하며 지지를 요청했고, 피에르 일롱 엠바시 사무총장이 대전유치 지지를 하겠다고 화답했다.

대전시 관계자는 “또 다른 채널을 통해 아프리카지부 회원도시인 부에노스아이레스(아르헨티나)가 대회유치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는 소식을 접한 상황이라 내심 걱정했다”며 “이번 공식 지지서한 확보로 걱정을 한시름 덜었으며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겠다”고 말했다.

대전시는 유치제안서 작성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지난달 24일 유럽지부 유치활동에서 만났던 월드 사무총장의 조언에 따라 대전시는 ▷세계지방정부연합 참여도 및 회원들과 관계 ▷행사개최에 필요한 확실한 재정능력 ▷중앙정부 관심도 및 지원 ▷세계지방정부연합의 위상에 걸맞은 국제적인 수준의 행사로 만들기 위한 능력 ▷회원도시들이 공유할 수 있는 공통의 가치(Shared Value)를 담은 주제 ▷국제회의 인프라 등을 중심으로 제안서를 완성해 가고 있다.

또한, 대전시는 대회유치와 개최에 힘을 실어줄 행정안전부, 국토교통부, 통일부 장관으로부터 대전유치 지지와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는 서한도 확보했다.

지난 5월 김주이 기획조정실장이 UCLG ASPAC 집행부 회의서 대전 유치 지지를 호소했다. <사진제공=대전시>

대전시 김주이 기획조정실장은 “국제도시로서 대전의 위상제고와 함께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부대행사를 연계하고 대전을 찾는 세계 도시정상들과 동반가족을 위한 투어프로그램을 개발해 지역경제에도 보탬이 될 수 있도록 제안서 마무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허태정 시장께서 대회유치 진행상황을 수시로 점검하고 대회유치에 심혈을 기울이며, 시민들께서도 대회유치를 지지하는 만큼 반드시 대전유치가 성사될 수 있도록 총력전을 펼치겠다”고 덧붙였다.

대전시가 ‘2022 세계지방정부연합 월드 총회’를 유치할 경우 1993 대전 엑스포 이후 대전에서 치러지는 가장 큰 규모의 국제행사가 될 전망이다.

대전시 관계자는 “대전의 국제위상을 높이고 지역사회를 발전시키기 위한 일인 만큼 대전시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에서도 관심과 응원의 힘을 보태 주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김현창 기자  hckim1158@hanmail.net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현창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