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문화 사회·복지
고등학생 71명, 학폭위 개선안 국회·교육청에 전달서울시자원봉사센터 ‘자원봉사 인권 워크숍’ 추진
서울시자원봉사센터 청소년 자원봉사 인권 워크숍에 참여한 학생들이 지난 16일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청소년 인권개선 정책’을 전달하기 위해 서울시교육청을 방문했다. <사진제공=서울시자원봉사센터>

[환경일보] 이채빈 기자 = 서울 고등학생 71명이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이하 학폭위) 개선안을 직접 마련했다.

20일 서울시자원봉사센터에 따르면 이들은 청소년 자원봉사 인권 워크숍을 통해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청소년 인권개선 정책 7가지’를 작성해 국회와 서울시교육청에 직접 전달했다.

안건에는 ▷학폭위 내 전문가 구성 확대와 학교 이해당사자(학생·교사·학부모) 균분 배분 ▷학교장 종결제 요건에 있어 집단적 폭력 요건 추가 건 ▷온라인을 활용한 보복행위의 금지 건 ▷가해학생에 대한 조치 사항 구체화를 통한 2차 피해 방지 등 크게 7가지가 담겼다.

서울시자원봉사센터 청소년 자원봉사 인권 워크숍에 참여한 학생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서울시자원봉사센터>

이들은 올해 5월 열린 서울시자원봉사센터 워크숍을 통해 이번 정책 제안을 만들었다. 이 과정에서 한국법조인협회 공익인권센터 변호사들은 학생들의 제안이 정책에 실질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법률 자문을 제공했다.

제안에 참여한 한 학생은 “다른 곳에서도 인권 관련 봉사를 해봤지만 우리의 목소리를 직접 전달까지 해본 것은 처음이었다”며 “활동을 통해 더 많은 청소년 이슈와 인권 문제에 관심이 생겼고, 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을 느꼈다"고 말했다.

전정환 한국법조인협회 공익인권센터장 변호사는 “청소년들과 자원봉사로 그들의 인권문제를 이야기해보기 위해 시작한 프로젝트”라며 “청소년의, 청소년을 위한, 청소년에 의한 활동이 돼 의미가 깊다”고 전했다.

안승화 서울시자원봉사센터장은 “한 사람의 작은 목소리와 행동이 모여 큰 영향력을 발휘해내는 모습을 다시 한 번 볼 수 있었다”며 “이번 활동을 통해 자원봉사라는 것이 인권을 비롯한 다양한 문제를 통해 우리 삶과 맞닿아 있다는 것을 알게 되는 기회가 됐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채빈 기자  green900@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채빈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